우여곡절 끝에…여야 합의로 선출된 김진표 국회의장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7.04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공백 36일 만에 정상화
여야, 상임위원장단 선출 놓고 협상 이어갈 듯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5선·경기 수원무)이 4일 여야 합의로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에 선출됐다. 이로써 국회는 공백 36일 만에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여야는 이날 오후 2시쯤 국회 본회의 의장 선거를 통해 총 275표 중 찬성 255표로 김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했다. 김 의장은 국회법에 따라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이 됐다. 21대 국회가 끝나는 오는 2024년 5월까지 의장직을 맡게 된다.

김 의장은 이날 당선 연설에서 민생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국회민생경제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당장 우리 국민이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있다. 점심 한 끼가 걱정이고 하루하루 생활비가 두려운 국민이 늘어나고 있다”며 “상황이 유례없이 비상하기 때문에 대응도 유례없이 비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조속한 원 구성 협상도 당부했다. 그는 “무엇보다 원 구성부터 신속하게 끝내야 한다”며 “여야 지도부는 국민의 명령을 지체 없이 받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가 원 구성 협상으로 허송세월하는 이 오랜 불합리도 이젠 끝을 내야 한다”고 했다.

또 김 의장은 남은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도 구성도 언급했다. 그는 “조정과 중재에 능숙한 국회의장이 되겠다”며 “의장으로서 정치적 중립 의무를 확고히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상임위원장단 선출을 놓고 협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가 어렵사리 정상화의 첫발을 시작했기 때문에 민주당이 법사위를 강탈하거나 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를 강행해선 안 될 것”이라며 “그동안 국민의힘이 민주당 단독의 국회의장단 선출을 반대했던 이유는 야당의 단독개원이 불법적이며 동시에 21대 국회 전반기처럼 민주당이 상임위를 독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에게는 합의 대 합의, 약속 대 약속을 이행할 의무가 여전히 남아 있다”며 “법사위와 예결위의 정상화를 통한 국회 개혁과 사개특위 운영 등 쟁점에 대해서는 상임위원장 선출과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계속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