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표절 아니라는 국민대에 “정권 눈치보며 벌벌 떨어”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08.02 13: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 “김건희 여사 논문 4편 표절 아냐”
野 “국민들도 이해하기 어려워…교육부 검증 불가피”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김성환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대학교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을 두고 ‘표절이 아니다’라고 결론 내린 것에 대해 “정권 눈치를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부의장은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대가 김 여사의 논문에 대해 면죄부를 줘 국민적 공분이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의장은 “교육부 지시로 이행된 사안인 만큼 교육부 차원의 검증이 불가피하다”며 “만약 교육부마저 부실검증으로 면죄부를 확정할 경우 국민적 비판에 마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성곤 민주당 의원도 “국민대 졸업생들 사이에서 개탄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며 “어린이가 봐도 명백한 표절을 정권 눈치를 보며 벌벌 떠는 것은 근시안적이고 패배주의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내조에만 전념하겠다는 김 여사가 윤석열 대통령보다 더 회자되는 지금 현실에 대해 윤 대통령은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국민대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검증을 한 게 아니라 대통령실 눈치 보기 검증을 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며 “미래를 봐야지 당장의 권력 눈치보기 위해 검증의 잣대를 댔다는 것에 대해 국민들도 이해하기 어렵고 우습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국민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무너지고 이미 국민대 논문에 대해서 학생들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지 않나”라며 “지식의 상아탑이라는 학교에서 권력 눈치보기를 한다는 것은 앞으로 더 이상 국민대에 검증 절차에 대해서 색안경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 국민대는 표절 논란이 일었던 김 여사의 논문 4편에 대해 재조사한 결과 부정행위가 없었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다. 3편에 대해선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고, 나머지 1편은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회원 유지’를 ‘member Yuji'로 표기해 논란이 됐던 학술지 논문에 대해서 “미흡한 점이 일부 있으나 논문 질에 대한 문제 제기는 검증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