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통령 관저 수주 의혹에 “구린내 진동…공수처가 수사해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03 11: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왜 업체 정보가 보안인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김건희 여사와 연관된 업체가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공명정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용산 대통령실 밀실·졸속 이전의 후폭풍이 거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입주를 앞둔 대통령실 관저 공사 역시 사전계약으로 누더기 불법 비리 의혹의 온상으로 전락했다”며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믿기에는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에 진동하고 있다. 국민은 업체 선정에 김 여사의 입김이 작용했는지를 묻고 있는데, 대통령실은 (공사업체 정보에 대해) ‘보안상 공개가 어렵다’는 엉뚱한 대답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수시로 비교하는 전임 정권은 경호처 발주 공사 계약 정보를 공개해왔다”며 “대체 용궁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기에 불리하면 죄다 보안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윤 대통령 스스로 밝히길 꺼린다면 수사해서라도 밝혀야 한다”며 “최측근 검사로 채워진 공직기관비서관실, 법률비서관실의 내부조사는 신뢰하기 어렵다. 충성 논란으로 중립성이 심각히 훼손된 감사원도 부적절하다. 공수처가 공명정대하게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겨냥해서도 “(논문 중복게재로) 투고금지 징계를 받은 것만으로도 자격 미달”이라며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박 장관의 논문 투고 금지, 이와 관련된 거짓 해명 의혹, 아들의 불법 입시 컨설팅 의혹 등을 거론하면서 “부적격 인사를 청문회 없이 임명하며 교육 현장이 쑥대밭이 됐다”며 “취학 연령 하향 추진으로 국면 전환을 노렸지만 학부모의 분노를 자초하며 본전도 못 찾았다”고 했다.

이어 “부랴부랴 대통령실이 공식화 아닌 공론화라며 말을 바꿨고, 박 장관도 국민이 원치 않는 정책은 폐기될 수 있다고 발을 뺐지만 늦었다”며 “어떤 정책보다 섬세해야 할 백년대계 교육정책을 아니면 말고 식으로 뒤엎어 정책혼란과 불신만 가중시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휴가를 마치면 내각과 대통령실의 전면적 인적 쇄신을 단행할 것이라는 국민의 상식적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