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통령 관저 사적 수주 의혹에 “국정조사 불가피” 맹공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8.04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문서답·묵묵부답…의혹 심각, 최순실 농단 떠올라”
논문 등 김건희 여사 의혹에 대해서도 “종합 특검 해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대통령 관저 공사의 일부를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업체가 수주했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 및 무속인 ‘건진법사’의 이권 개입 의혹 등을 놓고도 특검과 특별감찰관 임명을 요구하며 대여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관저 공사와 관련한 김 여사의 ‘사적 수주’ 의혹이 계속 불거졌지만 대통령실의 대응은 동문서답 아니면 묵묵부답”이라며 “대통령실 이전을 둘러싼 의혹 전반에 대해 국정조사를 포함해 국회법이 정하는 모든 절차를 조속히 검토해 진상규명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관저 공사 사적 수주와 관련해 여러 신빙성 있는 의혹이 나오고 있고 내용도 심각해서 국정조사를 요구할 것”이라며 “준비와 검토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은 이른 시일 내에 가능할 것이다. 9월 정기국회까지 멀리 갈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관저 수주 의혹을 두고 “이 모습을 보면서 박근혜 정부 때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씨의 국정농단이 떠오르지 않는 국민이 별로 없을 것”이라며 “사실이라면 권력 사유화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기능이 겹치기에 특별감찰관 임명을 안 했지만, 윤석열 정부는 사실상 공수처를 인정하지 않는 것 아니냐”며 특별감찰관 임명을 촉구했다.

강민정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대가 김 여사의 논문에 대해 표절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린 것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은 김 여사 앞에서 멈춘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김 여사 앞에 넙죽 엎드린 건 국민대만이 아니다”라며 “허위이력 의혹은 고발 9개월째이지만 감감무소식이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등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는 “더는 김 여사와 관련된 몰상식, 불공정을 방치할 수 없다. 김 여사를 둘러싼 각종 불법 비리 의혹을 밝히기 위해 ‘김건희 종합 특검’이라도 필요하다“며 “윤석열 정부는 김 여사를 지키려다가 정권 안위가 무너질 수도 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윤 대통령 부부와 인연이 있는 ‘건진법사’ 전모씨의 이권개입 의혹과 관련해 특별감찰관 임명 절차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인터뷰에서 대통령실 민정수석실이 이번 정부에서 폐지된 점을 들어 “수사를 담당할 부서가 제대로 없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특별감찰관을 빨리 만들어야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