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 여사 논문표절 검증단 꾸려…국민대 총장 면담 예정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8.05 1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김 여사 논문표절 입장 밝혀야”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여사의 논문 4편에 대해 ‘연구부정행위가 아니다’라는 국민대의 결론에 대해 “학문적 양심을 싸구려로 팔아넘기는 행태”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5일 국회에서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교수연구자 단체 13곳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대의 결정을 비판했다.

안 의원은 “국민대가 (김 여사 논문에 대해) ‘일부 타인의 연구내용이나 저작물의 출처표시를 하지 않은 사례가 있었다’고 표절을 인정하면서도,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공식 판정을 내렸다”며 “남의 물건을 훔쳤는데 도둑질은 아니라는 극단적 형용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안 의원은 “누가 봐도 명백한 표절논문에 뻔뻔한 면죄부를 발행한 까닭은 무엇인가”라며 국민대를 향해 김 여사의 박사 학위를 박탈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학위논문 표절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힐 것도 촉구했다.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국공립대교수회연합회 등 13개 단체는 “국민대 판정은 2018년 공표된 교육부 훈령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국민대는 이번 판정 절차를 명백히 공개하고 김 여사의 박사학위를 즉각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논문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한글 ‘유지’를 ‘Yuji’라고 엉터리 번역한 논문의 경우 본문의 5단락, 각주 3개가 특정 신문의 기사와 토씨까지 동일함에도 일체의 인용 및 출처 표기가 없다”며 “표절 프로그램 확인 결과 표절률이 무려 43%로 나왔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4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총장실 건물 앞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조사 결과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한 뒤 총장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4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총장실 건물 앞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조사 결과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한 뒤 총장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국민대는 지난 1일 김건희 여사 논문 4편에 대한 재조사를 마치고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조사 결과 3편이 연구 부정이 아니라는 판단이 나왔고, 나머지 1편은 검증 불가하다고 판단했다. 국민대 측은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날 정도의 연구 부정 행위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안 의원과 교수연구자 단체는 향후 논문 표절을 검증할 ‘범학계 국민검증단(가칭)’을 만들어 활동할 계획이다. 교육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오는 8일 국민대 총장 면담 및 논문 재조사 결과 보고서, 조사 위원 명단 자료 제출을 요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 날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가 예정돼 있어 해당 의혹 관련 여야 공방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