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명’ 기선제압했지만…단일화‧사법리스크‧당헌개정 ‘변수’ 향방은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8.07 2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선 첫 주부터 누적 득표율 74.15% ‘압승’
野단일화 난항 속 ‘기소 시 당직 정지’ 당헌개정 뇌관 되나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기류가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을 넘어 ‘확대명(확실히 대표는 이재명)’으로 굳어지는 모습이다. 이 후보가 전국 순회경선 첫 주차부터 70% 득표율을 기록하며 압승을 이어가면서다.

당 안팎에선 이 후보의 독주에 힘을 싣는 분위기지만, 이변 가능성도 거론된다. 비명(비이재명)계 일각에선 판세 반전을 꾀하기 위한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단일화를 거듭 압박하고 있다. 여기에 이 후보를 둘러싼 ‘사법리스크’ 수사의 향방과 ‘방탄’ 논란에 휩싸인 당헌 제80조 개정 논의 등이 뇌관으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오른쪽부터), 박용진, 강훈식 당 대표 후보가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이재명(오른쪽부터), 박용진, 강훈식 당 대표 후보가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첫 주부터 굳어진 ‘확대명’ 기류…단일화는 회의론 솔솔

이 후보는 7일 제주와 인천 지역 권리당원 투표 결과, 각각 70.48%와 45.40%를 획득해 누적 74.15%를 얻었다. 누적 득표율 기준 박용진 후보는 20.88%, 강훈식 후보는 4.98%로 뒤를 이었다. 이 후보는 경선 결과 발표 이후 “아직 개표 초반이기 때문에 결과를 낙관하지는 않는다”며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과분한 지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5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경선에서도 이재명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누적 득표율 기준 친명(친이재명)계로 꼽히는 정청래(28.40%)‧박찬대(12.93%)‧장경태(10.92%)‧서영교(8.97%) 후보가 5위권에 진입했다. 5위 이내 포함된 경우는 고민정 후보(22.24%)가 유일하다. 고영인‧윤영찬‧송갑석 후보는 당선권 밖으로 밀려나 있다. 

관심은 이 같은 ‘어대명’ 기류에 대항하기 위한 비명계 후보 간 단일화 여부로 쏠린다.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지지율을 합해도 이 후보 지지율에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이지만 지역 순회 경선이 10차례 이상 남은 만큼 판세를 뒤바뀔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박 후보는 대의원 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 막판 ‘뒤집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다만 단일화 시기와 방식 등을 두고 두 후보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실제 협상은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만만치 않다. 박 후보 측은 거듭 단일화를 제안하고 있지만 강 후보는 완주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강 후보가 안방과 같은 충청 지역 경선에서 입지를 확인할 때까지 단일화에 응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에도 강 후보는 “단일화가 본질은 아닌 것 같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청래·윤영찬·고영인·고민정·박찬대 최고위원 후보, 이재명·박용진·강훈식 당대표 후보, 장경태·서영교·송갑석 최고위원 후보. ⓒ 국회사진기자단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청래·윤영찬·고영인·고민정·박찬대 최고위원 후보, 이재명·박용진·강훈식 당대표 후보, 장경태·서영교·송갑석 최고위원 후보. ⓒ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살리기’ 논란 속 당헌개정 복병으로

단일화 이외에도 남은 복병으로는 이 의원을 둘러싼 ‘사법리스크’가 꼽힌다. 특히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 결과는 이르면 이달 중순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법인카드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전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배아무개씨가 소환조사를 받았으며, 일각에선 김혜경씨의 소환조사도 임박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관련 의혹으로 이 후보 본인이나 관계자가 기소될 경우 당원 표심을 흔들 수 있다는 관측이다. 

아울러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시킬 수 있다’고 규정한 민주당 당헌 제80조 개정도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에 따르면 이 후보가 법인카드 사건이나 대장동 사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으로 기소된다면, 당 대표로 선출된다 하더라도 직무수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때문에 민주당에선 관련 당헌 개정 논의에 착수한 상태다. 이날 민주당 당원청원시스템에 올라온 당헌 80조 개정요청에 7만 명 가까운 당원이 동의했기 때문에 지도부는 개정 여부에 결론을 내야 한다. 비명계에선 관련 당헌 개정이 ‘이재명 방탄용’이라고 비판하는 반면, 친명계는 당헌 개정 필요성을 거듭 주장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당 대표 경선에서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 당원 여론조사 5%, 일반 국민 여론조사 25%를 반영한다. 권리당원 투표 결과를 제외한 대의원·일반당원 투표 결과는 전국 순회를 마친 뒤인 28일 전국 대의원대회에서 한꺼번에 발표한다. 국민여론조사 결과는 14일과 28일 두 차례에 나눠 발표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