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사당화 방지안’ 발표…이재명 겨냥?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8.08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대표 권한은 축소, 최고위원 권한은 강화”
당헌 80조 개정 청원 재차 비판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에 출마한 박용진 의원이 당 대표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사당화 방지 혁신안’을 발표하고 “셀프 공천을 없앨 것”이라고 밝혔다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셀프 공천 논란이 있는 이재명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의원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적 집단성을 회복하는 것이 민주당이 가야 할 방향이지만 최근 당내에서는 사당화가 논란”이라며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당의 자원과 시간을 낭비하고 당 소속 출마자들의 당선 기회를 희생시켰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이 지난 5월, 6·1 보궐선거를 앞두고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에게 자신의 공천을 요구했다는 ‘셀프 공천’ 논란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의원이 발표한 사당화 방지 혁신안은 최고위원 권한을 강화하는 등 당 대표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최고위원회 권한 강화 △독립적 인사위원회 △선거 1년 전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등이다.

박 의원은 “박용진 당 대표 체제에서 당 예산이나 주요 당직의 심의, 의결은 모두 최고위에서 이뤄질 것”이라며 최고위원 권한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 대표 비서실장과 당 대변인을 제외한 모든 민주당의 인사 추천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당 대표 독단과 힘 있는 자의 전횡을 방지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선거 1년 전 공관위 구성에 대해서는 “선거가 임박해 급하게 구성되는 공관위는 사실상 당 대표 입김에 의해 구성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행 당 대표가 임명하는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을 당 중앙위원회에서 인준하도록 바꾸겠다고 공약한 강병원 예비경선 후보의 공약을 흡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방탄용’으로 논란이 된 당헌 80조(부정부패 당직자 기소 시 직무 정지) 개정 당원 청원도 재차 비판했다. 그는 “차떼기 정당 후신만도 못하게 우리 당의 당헌·당규가 개정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정인을 위해 그런 일이 벌어져 또 다른 사당화 논란과 패배로 가는 일은 있어선 안 된다”고 했다.

또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과 욕설 등에 대해서도 “혐오와 분란을 야기하는 정치 훌리건 탓에 당이 어지럽다”며 “모욕적 언행과 당원의 품위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징계와 형사조치까지 가능하도록 당헌·당규를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사당화 방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사당화 방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