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검찰·국민대 교수회 향해 “악이 판치는 세상” 맹공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8.20 13: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향해 “정경심 형집행정지 불허는 인권유린”
국민대 교수회에는 “이럴 거면 뭐하러 투표한다고 호들갑”
지난 1일 오후 제주시 오등동 난타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제주 경선 합동토론회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지난해 10월1일 오후 제주시 오등동 난타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제주 경선 합동토론회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전 동양대학교 교수의 형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한 검찰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표절 의혹 논문을 자체 검증하지 않겠다고 한 국민대학교 교수회를 향해 “악이 판치는 절망의 세상”이라고 맹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권력자들은 자유·공정·법치를 외치면서 정작 정치·사회적으로 찍힌 사람에게만 지독하게 이지메(イジメ·일본어로 집단 따돌림을 뜻함)하듯 대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고 지적했다.

먼저 추 전 장관은 검찰은 겨냥해 “건강이 극도로 악화된 정 전 교수에 대해 검찰은 형집행 정지를 불허해 인권유린을 서슴지 않았다”면서 “일찌감치 거리를 둔 야당과 사회 지성은 침묵하고 묵인함으로써 악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민대 교수회 측을 향해서도 “교수회가 스스로 입에 재갈을 물고 침묵하기로 한 셈”이라면서 “그럴거면 뭐하러 투표를 한다고 호들갑한 것인지 앞뒤가 도무지 맞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또한 “총장 측은 투표 중인 교수들에게 압박성 메일을 보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검사나 교수로 이 사회의 특권을 누리는 지위에 있는 자들이 국민이 느끼는 법감정을 무시하고 특권적 행동을 당연시 여기며 밀어붙이는 일이 매일같이 아무렇지도 않게 일어난다”면서 “전혀 부끄러워하지도 않는 ‘악의 평범성’으로 소름돋게 한다”고 밝혔다.

정 전 교수의 혐의과 김 여사의 표절 논문 의혹을 나란히 비교하기도 했다. 추 전 장관은 “정 전 교수의 문제는 대학 입시의 문제였다면 ‘복붙’(‘복사+붙여넣기’의 줄임말) 논문은 가짜 박사와 가짜 교수 신분에 관한 문제이니 죄질이 훨씬 다르다”면서 “그런데도 정 전 교수의 집행정지 불허 결정에는 지성이 침묵하고 복붙논문은 집단 지성의 이름으로 추인해주는 ‘악의 평범성’에 너무도 참혹해 절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대 교수회는 지난 19일 김 여사 논문 검증을 위한 교수회 차원의 검증위원회 구성 및 검증 실시 여부를 묻는 설문에 참여자 중 61.5%가 반대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교수회 회원 406명 중 314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이 중 193명이 반대한 셈이다. 자체 검증을 해야한다는 교수회 회원은 38.5%(121명)에 불과했다. 앞서 지난 1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형집행정지심의위원회에서 정 전 교수의 형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