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대 색출 나선 中…길거리서 휴대폰 불시 점검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2.11.30 16: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SJ “시위 참석자, 채팅 기록 삭제하고 있어”
2022년 11월28일(현지 시각) 중국 우루무치 화재 희생자 추모 행사에서 한 경찰관이 당국의 봉쇄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흰색 종이를 들고 있는 여성에게 나가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2022년 11월28일(현지 시각) 중국 우루무치 화재 희생자 추모 행사에서 한 경찰관이 당국의 봉쇄 정책에 항의하기 위해 흰색 종이를 들고 있는 여성에게 나가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에서 코로나19 봉쇄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전역에서 일어난 가운데, 당국이 시위에 참가한 이들을 색출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현지 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공안당국은 현장 사진·영상과 텔레그램 등 채팅 애플리케이션, 소셜미디어(SNS), 휴대폰 추적 등을 통해 시위 참가자를 추적하기 시작했다.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시위에 참여한 두 시민은 경찰로부터 지난 27일 밤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를 적어서 경찰서에 출두할 것을 요구받았다. 또 다른 시위자는 경찰이 자신의 집으로 찾아와 시위에 참여한 경위를 묻고, 해당 시위가 불법에 해당한다고 통보했다.

시위에 참여하지 않은 이들도 조사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에서 발생한 시위를 목격한 한 시민은 경찰이 해당 시위가 벌어진 장소에 가게 된 이유와 시위가 열리는 것을 어떻게 알았는지 물었다고 전했다. 또 시위에 참여한 이들은 필사적으로 채팅 기록을 삭제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중국 공안당국이 시위 참가자들을 어떻게 찾아냈는지, 이들을 대상으로 얼마나 광범위한 조사를 하고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 주요 도시에는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폐쇄회로(CC)TV가 곳곳에 설치돼 있고 경찰이 영장 청구 없이도 개인의 휴대폰과 SNS에 접근이 가능하다고 WSJ은 지적했다.

한편 당국은 추가 시위가 열리지 않도록 전력을 쏟고 있다. 상하이, 베이징 등 시위가 열렸던 주요 도시들에 경찰이 대거 배치됐고 조명도 꺼져 있다. 당국이 시위대가 모이지 못하도록 조치한 것이다. 또 경찰은 지나가는 시민의 신원을 확인한다며 신분증 확인을 요구하거나, 시민들의 휴대폰에 가상사설망(VPN)이나 텔레그램 등 해외 SNS 앱이 설치돼 있는지 검사하며 고강도 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