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가스公 신임 사장 취임…노조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2.12.12 15: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의 상황…전화위복 기회 만들어야”
2020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하는 최연혜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2020년 국회 정론관에서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하는 최연혜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최연혜 전 국회의원이 한국가스공사 사장에 12일 취임했다. 이에 한국가스공사 노조는 “신임 사장 선임에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최 신임 사장은 이날 대구 가스공사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8대 사장 취임식에서 “가스공사는 국제 LNG 가격 폭등 및 수급 불안, 미수금과 부채 비율 상승에 따른 재무 건전성 악화 등 사상 초유의 상황에 직면했다”며 “임직원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가스공사로 도약하도록 전화위복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가스공사의 부채비율은 지난 9월말 기준 478.5%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가스공사의 재무 구조 전반이 취약하다고 평가한 후 ‘재무위험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그는 그러면서 “국가 에너지 안보와 지속적인 수급 안정성, 그리고 도입 경쟁력이라는 관점에서 해외사업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하겠다”며 “국제사회가 탄소중립의 시대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가교 에너지 역할에 그치는 천연가스의 본질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미래 사업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제20대 국회에서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의원과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을 지냈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한편 한국가스공사 노조는 이날 사장 선임의 절차상 문제를 들어 한국가스공사와 최 사장을 상대로 임시주총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를 대구지법에 제출했다.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가 복수의 후보자를 추천하면 주총에서 의결을 거쳐야 하지만 주총이 열리기 전 산업부가 최 사장을 단독 후보자로 통보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