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36시간 휴전”…우크라 “위선적”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3.01.06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6일 정오부터 7일까지 36시간 휴전 명령
우크라 대통령 보좌관 “점령지 떠나야 휴전 가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오른쪽) ⓒTASS연합·EPA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오른쪽) ⓒTASS연합·EPA연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교회 성탄절을 맞아 오는 6일(현지 시각) 정오부터 7일까지 36시간에 걸쳐 자국 군인들에게 휴전을 명령했다. 우크라이나는 “위선적 행위”라고 일축했다.

5일 CNN에 따르면, 크렘린궁은 이날 성명을 통해 “푸틴 대통령은 키릴 총대주교의 호소를 고려해 정해진 기간에 러시아군이 휴전 체제를 도입할 것을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크렘린궁은 “정교회를 믿는 많은 시민이 우크라이나에 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휴전을 선언한 것”이라며 “그들이 크리스마스 이브와 크리스마스 예배에 참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명령은 러시아 정교회 수장 키릴 총대주교의 크리스마스 휴전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앞서 키릴 총대주교는 오는 6∼7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휴전할 것을 촉구했다. 정교회는 기독교나 가톨릭의 성탄절보다 13일 늦은 1월7일을 성탄절로 기념한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이 같은 휴전 메시지에 대해 “위선적”이라고 반응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보좌관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와 달리 우크라이나는 외국의 영토를 공격하거나 민간인을 숨지게 하지 않고 자국 영토 내 점령군 구성원만 공격한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점령지를 떠나야 한다. 그래야만 ‘일시적 휴전’이라는 것도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휴전이라는 제스처를 통해 군사를 재집결할 시간을 벌기 위한 속임수이며 러시아가 전쟁을 끝내려는 뜻은 조금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