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보복’ 칼빼든 中 “한국 방역 과학적이지 않다”
  • 유승혁 디지털팀 기자 (kongna123@naver.com)
  • 승인 2023.01.12 13: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외교부장 “한·일 조치 과도해…대응 이유 충분”
친 강 중국 외교부장이 2023년 1월11일(현지 시각) 에티오피아를 방문해 중국이 건설하고 있는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출범식에서 대표단에게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친 강 중국 외교부장이 2023년 1월11일(현지 시각) 에티오피아를 방문해 중국이 건설하고 있는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출범식에서 대표단에게 연설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친 강 중국 외교부장은 당국이 한국과 일본을 대상으로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해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는 과도했다”고 말하며 당국의 보복 대응에 대한 정당성을 강조했다.

12일(현지 시각) 펑황위성TV에 따르면 아프리카를 순방 중인 친 부장은 ‘중국은 왜 한국인과 일본인에 대한 방중 비자를 일시 중단했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일본과 한국이 중국 국민에 대해 취한 조치는 차별적이며 과학적이지 않고 과도했다”고 답했다.
 
친 부장은 “그것은 양국(한·중 및 중·일)의 인원 왕래에 어려움과 장애를 초래한다”며 “따라서 중국 측은 대응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15개 이상의 국가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의 문턱을 높였다. 이에 중국 정부는 지난 10일 한국인의 단기 방중 비자와 일본인의 중국행 일반 비자 발급을 잠정 중단했다.

또 전날(11일) 중국 정부는 한국인, 일본인에 대한 ‘경유비자'와 '도착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중국을 경유하는 한국·일본 여행객이 중국의 각 도시에서 72시간 또는 144시간 동안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었지만, 면제 혜택을 주지 않는 것이다. 도착비자는 ‘인도주의적 상황’ 등 긴급한 사유가 있는 외국인이 공항 또는 항만에 도착해 신청할 수 있는 비자이지만, 이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비자 발급 제한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우리는 몇몇 국가의 중국에 대한 차별적 조치의 실제 상황에 입각해 대등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중국 국민의 정당한 권익을 수호할 뿐만 아니라 국가 간의 정상적인 교류와 협력에 필요한 환경을 수호하기 위한 정당한 조치임을 재차 강조한다”고 밝혔다.

반면 미국에 대해선 장기간 중단된 항공편 운항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량난 중국민항국 운수사 사장은 지난 10일 외국 상공계 인사들을 초청해 진행한 간담회에서 “민항국이 지난 8일부터 중국과 외국 항공사들의 운항 재개 신청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 중국과 미국을 오가는 항공노선 운영 재개에 대한 양국 항공사의 신청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항국은 항공편 운항 재개 과정에서 미국 민항 주관 부문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중·미 간 항공편의 순조로운 운항 재개를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