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새나갈라” 호주, 핵심 국가기관에 설치된 중국산 CCTV 철거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2.09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감사에서 정부청사 등에 1000여대 설치 확인
앤서니 앨버니지 총리 “정당하고 투명한 조치”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지난달 12일(현지 시각) 파푸아뉴기니 수도 포트모르즈비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지난달 12일(현지 시각) 파푸아뉴기니 수도 포트모르즈비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호주 정부가 안보 우려를 이유로 국가 건물에 설치된 중국제 폐쇄회로(CC)TV를 철거하기로 했다.

9일 호주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리처드 말스 호주 국방장관은 이날 국방부 건물에 설치된 중국산 감시 카메라와 영상 기록기 등을 긴급 철거한다고 밝혔다.

말스 장관은 “상당 기간 중국제 감시 장치가 설치돼 운용되고 있음이 드러났다”면서 “현재 모든 국방부 건물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두 철거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국방부뿐 아니라 외교·법무·재정·에너지 등 다른 정부 부서들도 실태 조사를 거쳐 중국산 감시 장치에 대한 대대적인 철거 작업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중국 통신기업인 하이크비전과 다후아 테크놀로지(다후아)가 공급한 감시 장치가 국방부·외교부·법무부 등 핵심 국가기관 건물에 1000대 가량 설치돼 있다는 사실이 최근 의회 감사에서 확인된 데 따른 것이다. 호주 정부는 중국산 감시 장치를 통해 수집된 자료가 해외로 유출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크비전과 다후아는 첨단 영상 감시 및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표적인 중국 기술 기업으로 ‘중국 국가정보법’에 따라 중국 정부에 각종 정보를 제공할 법적 의무를 지고 있다.

호주안보정보원(ASIO)의 마이크 버저스 원장은 “기술이 아니라 그 기술로 수집된 정보가 어디에 축적되고 어떻게 사용되느냐가 문제”라면서 우려를 표했다.

중국산 보안장비에 대한 안보 우려는 앞서 다른 국가들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지난해 11월 영국 정부는 중국 국가정보법을 적용받는 기업들이 생산한 CCTV 카메라를 정부 내 주요 보안시설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하원 외교위원회에 하이크비전, 다후아 등의 업체 제품에 의해 정보유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후 나온 조치였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도 같은 달 “국가안보에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의 위험이 되는 장비로부터 미국 통신망과 공급망을 보호해야 한다”며 화웨이를 비롯해 하이테라, 하이크비전, 다후아 등이 생산한 통신 및 화상 감시 장비에 대한 사용 허가를 금지했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중국산 감시 장치를 철거하는 것은 국가 안보 차원에서 취한 정당하고 투명한 조치인 만큼 중국과의 관계 악화를 초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호주 정부는 지난 2018년 안보상 이유로 중국 정보통신기업인 화웨이를 5세대(5G) 통신망 사업에서 배제하면서 중국 정부와 갈등을 빚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