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북한 열병식에 “경제난에도 전시성 대규모 동원 개탄스러워”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2.09 16: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조속히 비핵화 협상에 복귀할 것”
북한이 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인 지난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인민군 창건일 75주년인 지난 8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외교부는 북한이 인민군 창건일(건군절) 75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개최한 것을 두고 “날로 악화되는 식량·경제난에도 불구하고 전시성 대규모 동원 행사에 귀중한 장비를 낭비하고 있는 데에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9일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전날 진행한 열병식에 대한 정부 평가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북한이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무모한 핵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협상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이 대화로 복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담대한 구상을 바탕으로 억지·단념·외교의 총체적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임 대변인은 또 열병식 개최 동향에 대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그 어떠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와 협력해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열병식에서 ‘화성-17형’ 등 대륙간탄도미사일과 고체연료 기반으로 추정되는 신형 미사일을 공개한 데 대해선 “현재 우리 유관 관계 당국에서 분석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그 어떠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도 국제사회와 협력해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