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발언’ 태영호 “사퇴 절대 없다…野, 마음껏 제소하라 해”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2.15 10: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100분 토론하면 못 이겨…공산당 원리 알아야”
“유가족들, 무엇을 사과하라는 건지…견해 차이”
10일 오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역구 사무실에서 시사저널과 인터뷰하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1월10일 오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역구 사무실에서 시사저널과 인터뷰하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제주 4·3 사건’ 발언으로 논란을 부른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는 야권의 사퇴 촉구에 대해 “절대 사퇴할 생각이 없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나”라며 선을 그었다. 또 더불어민주당의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추진에 대해선 “마음껏 제소 하라고 하라. 민주당은 4·3사건과 관련해 저하고 100분 토론하면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 후보는 14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제가 ‘김일성 책임설’만 주장하면 왜 저렇게 반발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태 후보는 지난 13일 국민의힘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제주 4·3사건은 명백히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된 사건’이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태 후보는 야권의 ‘역사를 왜곡한 망언’이라는 질타에 대해 “역사적 흐름을 보지 않고 ‘북한 지령문이 어디 있냐’며 따지는 건 황당할 따름”이라며 “제가 말한 팩트들에 대해 민주당은 반박하지 못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태 후보는 “야권에서 4·3사건은 ‘김일성의 사주를 받은 사건이 아니다’라고 말하는데, 이것을 제대로 논하려면 공산당의 내부 동작 원리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중앙당 유일 집권제 체제다. 특히 공산당은 강철 같은 규율을 유지하는 정당”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산당의 운영 원칙은 중앙당의 지지나 윤허 없이 도당의 자체 결정으로 무모한 폭동을 내몰 수 없다. 만약 그런다면 처형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4·3사건은 제주도당이 결정한 것이다. 도당이 개인이나 좌파 무장단체도 아니고 제주 남로당이었다”며 “제주도당이 만약 중앙당의 승인을 받지 못했다면 무장 폭동을 하면 안 되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배후엔 북한이 있었다는 의미다.

또 그는 “당시 무장폭동 주모자들이 모두 간첩선을 타고 북한으로 도망쳤다. 이후 이들은 북한에서 영웅으로 추앙받고 애국열사릉에 매장됐다”며 “또 이들의 이야기가 드라마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들이 북한 김일성의 질서에서 시행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한 사건이라면 북한에서 영웅으로 추앙받지도 못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선) 지령문 팩트를 대라고 하는데, 그때 당시 북한의 모든 지령은 라디오 방송으로 내려왔다. 4·3사건도 평양에서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 남로당에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 후보는 ‘4·3사건 유가족들에게 사과할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유가족들이 뭘 받아들일 수 없는지 그걸 알려줘야 저도 사과하지 않겠나”라며 “유가족들이 뭘 사과하라는 건지 모르겠다. 김일성이 당시 사건에 개입했다는 사실을 말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내가 없었던 일을 만들어냈다면 사과하려고 했겠지만, 나는 그렇게 사실에 대해 믿고 있는데 그저 ‘무조건 망언’이라고 하면 어떻게 하나”라며 “이건 저와 유가족들의 견해 차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을 뒤집으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 후보는 이번 논란과 관련한 당내 분위기에 대해 “일부 당원들은 지금이 어느 때인데 망언을 하느냐며 항의 전화가 오기도 한다”면서도 “일각에선 응원하는 목소리도 들리고 있다. 또 부산에서 진행된 연설 직후에도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해당 이슈는 오늘까지로 끝내고 내일부터는 또 새로운 이슈로 당원들을 결집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