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선관위, ‘제주 4·3 사태는 北지시’ 태영호에 “언행 주의”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2.16 17: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호 “선관위 결정 존중”…최고위 사퇴 요구는 일축
10일 오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역구 사무실에서 시사저널과 인터뷰하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10일 오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지역구 사무실에서 시사저널과 인터뷰하고 있다. ⓒ시사저널 최준필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고 주장한 태영호 최고위원 후보에게 언행 주의를 요구했다. 김일성 지시설을 거듭 주장하던 태 의원은 “당 선관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입장을 굳히진 않았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15일) 당 선관위에서 태영호 후보에게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민감한 사안에 대해 발언을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도 “제주 4·3 사건은 7년간 제주도민이 국가권력에 희생된 역사적 비극”이라며 재차 수습하는 모습이었다.

앞서 태 후보는 제주 합동연설회가 열린 지난 13일 “제주 4·3 사건은 명백히 김씨 일가(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제주 4·3 희생자유족회를 비롯한 관련 단체들은 “역사 왜곡”이라고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태 의원의 발언이 ‘망언’이라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 4·3 사건에 관한 허위사실을 유포할 수 없도록 제주 4·3 특별법에 명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제주도당도 “태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당이 엄중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에 요구했다.

태 후보는 14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제가 ‘김일성 책임설’만 주장하면 왜 저렇게 반발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절대 사퇴할 생각이 없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나”라고 야권의 사퇴 촉구에 대해 선을 그었다. 태 후보는 지난 14일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도 기존 발언을 고수했다.

태 후보는 이날 당 선관위로부터 주의를 받은 것에 대해 “저는 국민의힘 당원이다. 당 선관위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