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영, 김성태와 1대1 대질하나…‘대북 송금’ 분수령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3.02.22 13: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22일 경기도청 압수수색…이화영 근무지 등 포함
이화영 경기도평화부지사 ⓒ 경기도
이화영 경기도평화부지사 ⓒ 경기도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해, 외국환 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2일 2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이 전 부지사가 앞선 조사에서 벌어진 다자간 대질신문 방식을 문제 삼으면서, 이번 조사에서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과의 1대1 대질신문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차분한 분위기가 조성되면 이 전 부지사와 김 전 회장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갈지 관심이 쏠린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부지사는 이날 오전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 현근택 변호사는 지난 20일 낸 입장문에서 "검찰이 22일 오전 10시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며 "이 전 부지사는 출석해 성실하게 조사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현재 이 전 부지사 측 요청에 따라 1대1 조사 방식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1차 조사 이후 전 부지사에게 두 차례 소환통보를 했으나, 이 전 부지사 측은 소환 시기와 다자간 대질신문 방식 등을 문제로 출석을 미뤘다. 이 전 부지사 측은 다음 대질신문에서 1대1 방식을 원한다는 입장을 강경하게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 변호인은 이번 소환 일정에 응하면서 "고성이 오가지 않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4자 대질 당시 김 전 회장과 방용철 쌍방울 부회장 등은 이 전 부지사에게 '대북송금 사실을 알고 있지 않았냐"라며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 전 회장이 "왜 나를 모른다고 하느냐"며 고성을 지른 후 이 전 부지사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재판에서 그의 변호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치아가 빠졌다고 한다. 치료가 필요하다"고 요청해 오후 재판 절차가 연기되기도 했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이 전 부지사가 김 전 회장의 800만 달러 대북 송금 사실을 알았는지, 김 전 회장과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통화를 주선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검찰은 북한에 건네진 800만 달러가 쌍방울그룹의 대북 경제협력 사업권이 아닌, 경기도와 이 대표를 위한 자금이었다고 보고 있다. 이 과정에 김 전 회장이 알고 지내던 이 전 부지사가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한다. 

이 전 부지사는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경기도는 쌍방울그룹의 대북 송금 사실을 전혀 몰랐고, 대북 사업 역시 따로 진행했다는 것이다. 반면 김 전 회장은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돈을 보냈다"며 "이 전 부지사도 모두 알았다"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 이날 1대1 대질신문이 벌어지더라도, 양측이 같은 입장을 유지할지 주목된다.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월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 연합뉴스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월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수행비서 박아무개씨로부터 압수한 휴대전화 6대의 비밀번호를 풀어 정밀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 이 중 2대는 김 전 회장이 사용했던 휴대전화이고, 2대 중 1대는 한국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휴대폰에서 유의미한 자료가 발견됐다면 이번 조사에서 이 전 부지사에게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대북 송금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압수수색 대상은 경제부지사실(구 평화부지사), 비서실, 평화협력국, 친환경농업과, 도의회 기획재정·농정해양위원회 등 10여 곳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지사가 근무했던 사무실과 친환경농업과 등 경기도에서 스마트팜 사업을 담당하던 부서 등이 주요 압수수색 대상이다. 검찰은 지난해 10월에도 쌍방울 그룹 의혹 관련 이 전 부지사의 사무실과 공공기관담당실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쌍방울그룹에서 사외이사로 근무했던 이 전 부지사는 평화부지사로 취임한 이후에도 쌍방울그룹으로부터 법인카드와 외제차 등 3억2000만원 상당의 정치자금 등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 전 회장은 오는 23일 오전 10시 수원지법에서 첫 공판준비기일을 가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