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대에…성주사드기지 환경영향평가 설명회 무산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02 12: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장소 옮겨 오후 1시 설명회 재개최 예정
2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복지회관 앞에서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단체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복지회관 앞에서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단체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연합뉴스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배치된 경북 성주에서 진행 예정이었던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주민·반대단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2일 사드배치 반대 주민들과 ‘사드 철회 평화회의’ 단체 회원들은 성주군 초전면 마을복지회관 앞에서 주민설명회 개최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방부가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목적과 취지를 무시한 채 모든 절차를 불법적으로 진행했다”며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공람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은 기만적인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어 “처음부터 불법적으로 이뤄진 환경영향평가와 주민설명회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우리는 이 땅이 평화를 지키고 전쟁터가 되는 것을 막기위해 저지할 뿐 누군가의 조종을 받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할 예정이었던 국방부와 환경영향평가 대행 기관 직원 10여명은 주민과 사드 반대 단체의 저지에 설명회장에 들어가지 못하고 자리를 떴다. 경찰은 몸싸움 등을 대비해 설명회장 인근에 400여명의 인력을 대기시켰지만 별다른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국방부 측은 이날 오후 1시에 김천시 농소면 행정복지센터로 장소를 옮겨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여전히 사드 배치 반대 주민들과 첨예한 갈등 전선을 보이면서 설명회 개최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무산될 경우,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에 따라 주민설명회는 생략되고 관련 마무리 절차가 이어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