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하는 ‘화웨이 퇴출’ 바람…美·英 이어 독일도 “금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3.07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 보도…중국 스파이 정보 접근 가능성 우려
중국 화웨이 로고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중국 화웨이 로고 모습 ⓒ REUTERS=연합뉴스

독일이 안보상 우려로 자국 통신망에 중국 화웨이와 ZTE의 특정 부품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6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독일 매체 차이트 온라인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독일 정부가 통신업체들이 5G 네트워크망에 중국 화웨이와 ZTE의 특정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금지 조치에는 이미 5G망에 내장된 부품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통신업체들은 화웨이와 ZTE 부품을 제거하고 다른 업체 부품으로 교체해야 한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은 4G보다 5G 무선접속네트워크(RAN)에서 화웨이의 기술에 더 의존하고 있다.

앞서 독일 보안 당국과 내무부는 5G망에 대한 보안 점검을 벌였다. 차이트 온라인은 정부 조사가 공식적으로 끝난 것은 아니지만, 화웨이와 ZTE의 특정 부품을 사용하지 않기로 이미 결론 내렸다고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로이터는 이 보도에 대해 독일 정부에 질의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 다만 한 소식통은 로이터에 이 보도의 내용이 맞다고 확인했다.

그동안 일각에서 화웨이와 ZTE의 부품을 모바일 네트워크에 사용할 경우 중국 스파이가 독일의 필수 인프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됐다. 중국 정부와 화웨이, ZTE는 이 같은 주장은 반(反)중국 세력을 지지하는 보호무역주의자들의 터무니 없는 모략이라고 맞선다.

화웨이 대변인은 해당 보도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으면서도, 화웨이가 독일과 다른 국가에 기술력과 부품을 공급하는 동안 매우 좋은 보안 성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ZTE는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독일은 2021년 IT 보안법을 통과시키면서 차세대 통신장비 제조 업체에 대한 강도 높은 기준을 설정했다. 그러나 다른 서방 국가들처럼 화웨이와 ZTE 부품 사용을 금지하지는 않았다.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18년부터 화웨이의 통신망 확장에 제동을 걸었다. 2019년에는 화웨이를 아예 무역 제재 대상 기업으로 지정했고 이후로도 자국 기업과의 거래를 통제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지난 2020년 말 이후 화웨이의 5G 장비 구입을 중단하고, 기존에 설치된 장비는 2027년까지 없애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