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친일파 논란에 “도민께 분란 가져온 건 제 책임”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3.16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어적 표현일 뿐, 일본 편에 서겠다는 뜻 아니다” 해명
제3자 변제방식에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일보 양보의 스마트한 제안에 박수 보내는 것”

김영환 충북지사는 16일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도민들께 많은 부담과 분란을 가져온 건 모두가 제 책임”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소신과 구국의 결단이 친일로 매도된다면 애국의 길에서 친일이라는 비난이라도 받을 수밖에 없다는 반어적 표현일 뿐, 일본 편에 서겠다는 뜻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3월15일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김영환 충북지사 모습 ⓒ충북도
3월15일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비전 및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김영환 충북지사 모습 ⓒ충북도

김 지사는 “최근 충북 청주 시내에 저를 친일파라고 매도하는 현수막이 붙었다. 제3자 변제방식으로나마 일제 강제징용 피해를 배상, 답보상태의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이끌고자 경주해 온 정부의 고심에 찬 노력을 환영하는 내용으로 쓴 제 글에 대한 반감 때문”이라며 “문제가 된 대목은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이 친일이라면 그에 동의하는 저 또한 친일파라는 말인가’ 하는 맥락에서 나온 말이다. 양국 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은 강제징용 피해 배상이 더 이상 늦춰지면 안 되겠다는 절박감에서 나온 ‘애국심’과 ‘충정’의 강조였는데, 많은 논란을 빚고 말았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저 개인적으로 참으로 안타깝지만, 모두 제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 생각하고 있다”면서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1637년 남한산성에서 최명길, 1964년 한일 협정 당시 박정희 대통령, 1998년 일본문화개방을 결정한 김대중 대통령, 오늘 윤석열 대통령이 옳다. 그들은 모두 친일 굴욕으로 몰렸다”고 했다. 

김 지사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언급하며 “당시 한일관계는 지금과 비슷했다. 독도 영유권 문제가 불거지자 김영삼 대통령이 한 극언(버르장머리를 고쳐주겠다)이 발단이었다”면서 “김대중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그걸 풀기 위한 외교였고, 정부 수립 후 최초로 일본이 외교문서에 식민 통치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담았다. 저는 이런 뜻밖의 성과가 김 대통령의 ‘통 큰 양보’에서 왔다고 본다. 당시 히로히토 일왕을 ‘천황’이라 호칭한 김대중 대통령도 친일파인가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해법 역시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고 본다. 그래서 일보 양보의 이 스마트한 제안에 박수를 보내는 것”이라며 “이 기회를 놓치면 더 큰 문제를 떠안을 것이라는 우려에서 ‘일본이 않는다면 우리가 양보해 일단락 매듭을 짓자’는 해법에 동의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앞서 지난 7일 김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 무덤에도 침을 뱉어라’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며 “병자호란 남한산성 앞에서 삼전도 굴욕의 잔을 기꺼이 마시겠다”고 썼다.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을 옹호한 것이다.

이후 충북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서 비난이 쏟아졌다. 충북시민산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성명을 통해 “김 지사의 망언은 도민에게 씻을 수 없는 모멸감을 안겨줬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아첨에만 급급하며 국민을 매도하는 시대착오적인 도지사는 더 이상 필요 없다”고 비난했다.

이 일로 김 지사는 시·군을 찾아 도정 보고회를 하려던 일정에 차질을 빚고, 충남·경기도와 교류·협력에도 엇박자를 냈다. 김 지사는 14일과 17일로 예정된 제천, 진천 방문 일정을 무기 연기했다. 이달 21일로 예정된 괴산 등 9개 시·군 방문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오는 17일로 예정된 충북도·경기도 상생발전 업무협약 체결도 연기됐다. 이 역시 다음 날짜가 정해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