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 유족들 “‘김일성 폭동’ 주장 현수막, 형사고발 검토”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3.23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사건 왜곡 관련해 별도의 처벌 조항 없어” 지적
23일 제주시 이도이동에 있는 한 거리에 제주 4·3이 김일성이 지시한 폭동이라고 주장하는 보수정당의 현수막이 내걸려있다. ⓒ연합뉴스
23일 제주시 이도이동에 있는 한 거리에 제주 4·3 사건은 김일성이 지시한 폭동이라고 주장하는 보수정당의 현수막이 내걸려있다. ⓒ연합뉴스

제주 4·3 유족들이 75년 희생자 추념식을 앞두고 4·3 사건을 ‘김일성이 지시한 폭동’이라고 주장한 보수 정당 등을 형사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3일 김창범 제주 4·3 유족회장, 고희범 4·3 평화재단 이사장, 김영범 4·3 연구소장 등 관계 기관, 단체장들은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수정당 등은 4·3의 진실을 왜곡하는 행위를 당장 멈추고 4·3 유족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우리공화당,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등 보수정당과 자유논객연합은 지난 21일부터 제주도 내 곳곳에 ‘제주 4·3 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라는 문구의 현수막 60개를 설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제주 4·3 관련 단체 기관장들은 “현재 4·3 특별법에는 4·3을 왜곡하거나 명예를 훼손해서는 안된다고 하지만 별다른 처벌 조항은 없다”며 “속히 처벌 조항이 들어간 특별법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수단체들은 현수막을 당장 철거하고 도민과 4·3 유족에게 사과 하라”며 “국회는 4·3 특별법이 왜곡 및 명예훼손과 관련해 처벌 조항을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고희범 이사장은 “보수정당들의 현수막 설치는 정당활동도 아니고 통상적인 활동도 아닌 4·3을 폄훼하는 거짓 선전이며 국민을 분열하려는 목적”이라며 “선관위는 이에 대해 너무 폭넓게 정당활동으로 치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해당 현수막은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측이 ‘통상적인 정당활동’이라고 판단함에 따라 내달 4일까지 게재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