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매카시 회동 임박에 中 ‘무력시위’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05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등 이용해 방공식별구역 침범도
회동 실현 시 중국 군사도발 수위에 관심↑
중미 벨리즈를 방문중인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3일(현지 시각) 수도 벨모판의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중미 벨리즈를 방문중인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3일(현지 시각) 수도 벨모판의 국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 AFP=연합뉴스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미국 권력 서열 3위인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간 회동이 확정된 가운데 이에 반발하는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만을 겨냥한 ‘무력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대만 자유시보는 5일 대만 국방부 발표를 인용해 전날 오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대만군이 대만 주변 공역·해역에서 인민해방군 소속 군용기 14대와 군함 3척을 각각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탐지된 인민해방군 군용기 14대 가운데 대잠초계기 1대와 정찰용 무인기(드론) 1대는 대만 서남부 방공식별구역(ADIZ)을 침범했다가 중국 공역으로 되돌아갔다.

대만군은 즉각 전투기를 출격시키고 경고 방송을 하는 한편 기체 추적을 위한 방공 미사일 시스템을 가동했다. 또 해당 해역에 자국 함정들을 파견해 인민해방군 소속 함정들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했다.

앞서 대만군은 3일 오전 6시부터 4일 오전 6시까지 대만 주변 공역과 해역에서 인민해방군 소속 군용기 20대와 군함 3척을 각각 포착했다.

지난 2일에는 오전 6시부터 3일 오전 6시까지 대만 주변 공역·해역에서 인민해방군 소속 군용기 5대와 군함 4척을 각각 포착했으며, 지난 1일 오전 6시부터 2일 오전 6시까지 대만 주변 공역·해역에서 인민해방군 소속 군용기 10대와 군함 3척을 각각 탐지한 바 있다.

인민해방군은 차이 총통이 지난달 29일부터 미국을 경유해 중미 수교국 과테말라와 벨리즈 방문길에 오른 이후 연일 대만을 겨냥한 무력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차이 총통은 대만으로 돌아오는 길인 오는 5일(이하 현지 시각)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인근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도서관에서 매카시 의장을 만날 예정이다.

이에 중국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중국군이 차이 총통과 매카시 하원의장의 회동을 구실로 또다시 대만 상공을 통과하는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을 할지 주목된다.

중국은 지난해 8월 당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하자 대만 섬을 포위하는 형태로 장거리포와 탄도미사일을 쏟아붓는 대규모 실사격 훈련을 한 데 이어 수시로 군용기를 대만해협 중간선과 대만의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진입시키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