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주미대만대표 제재”…차이-매카시 회동 첫 보복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07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인 및 가족 중국 본토·홍콩 등 입국 금지
샤오메이친 주미 대만 대표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샤오메이친 주미 대만 대표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중국이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미국 방문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면담 등에 대한 대응 조치로 대만의 주미대사격인 샤오메이친 주미 대만 대표를 제재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 대만판공실 대변인은 7일 샤오 대표를 “완고한 대만 독립 분자”로 칭하며, 샤오 대표와 그 가족의 중국 본토, 홍콩 및 마카오 특별행정구 입국을 엄격히 금지하는 등의 추가 제재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샤오 대표는 이미 작년 8월 낸시 펠로시 당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했을 때 중국의 제재 대상자 명단에 올랐다. 

대변인은 또 샤오 대표의 자금원과, 샤오 대표와 관련된 기업이 중국 조직, 개인과 협력하는 것을 금지하고, 기타 필요한 모든 징계 조치를 취해 법에 따라 평생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어 “‘대만 독립’은 막다른 길이며, 완고한 대만 독립 분자들이 외부 세력에 의지해 함부로 도발을 하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는 점은 역사가 이미 증명했고, 앞으로도 증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어떤 인물, 어떤 세력도 국가의 주권과 영토 완전성을 수호할 우리의 굳은 결의와 견고한 의지, 강대한 능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제재 사유에 대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대립과 대항을 부추겨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제멋대로 파괴하면서 그의 완고한 독립 도모의 본성을 한층 더 드러냈다”고 밝혔다. 

이는 차이 총통의 경유 형식 방미와 매카시 의장과의 5일 캘리포니아 회동을 주선한 것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샤오 대표는 지난달 29일 차이 총통이 뉴욕에 도착했을 때 JFK국제공항에 나가 그를 영접했으며 차이 총통의 숙소인 롯데뉴욕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연회에도 참석했다.

이번 제재는 중국이 차이잉원-매카시 회동과 관련해 처음 공식 발표한 대응 조치로 볼 수 있다. 6일 중국 외교부·국방부 등 5개 기관은 각각 발표한 성명 또는 담화를 통해 차이 총통의 방미와 매카시 의장 면담에 대해 “결연하고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