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대전시, 전국 최초 ‘병원체자원 BL3 공용연구시설’ 개소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2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통합위 대전지역협의회 출범…“각종 규제 해제 공감”
대전시, 행안부 주관 정부합동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대전시가 충남대학교병원에 전국 최초로 공동 설치·운영 형태의 생물안전 3등급(BL3)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을 개소했다.

대전시는 2일 충남대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에서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과 조강희 충남대학교병원장, 바이오벤처 기업인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개소식을 개최했다.

대전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의 인프라로 구축된 이 시설은 지난해 9월 준공됐다. 준공 후 4개월 동안 시설 검증을 거쳐 3월29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전국 최초로 생물안전 3등급(BL3)시설 공동 설치·운영 허가를 받았다. 이 연구시설은 생물안전 3등급 3실(ABL3 2실, BL3 1실)과 사육실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5월부터 ‘신종감염병 공용연구소’라는 이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 공용연구시설은 새로운 치료제·백신·진단기기에 대한 연구개발 수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신속한 연구 수행을 가능하게 하여 조기 상용화의 길을 열어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감염병에 선제적·효과적 대응이 가능한 수요자 중심의 개방형 연구시설 운영으로 대전시가 국내 치료제·백신·진단기기 연구개발 생태계 조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전국에서 최초로 공동 설치·운영으로 허가받은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이라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낀다”며 “지역 바이오 벤처기업의 기술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5월2일 충남대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에서 열린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개소식 모습 ⓒ대전시 제공
5월2일 충남대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에서 열린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개소식 모습 ⓒ대전시 제공

◇ 국민통합위 대전지역협의회 출범…“각종 규제 해제 공감”

대전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국민통합위-대전시-대전시의회’ 간 국민통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민통합위원회 대전지역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 대전지역협의회 위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대전시와 국민통합위원회, 대전시의회는 국민통합을 증진하기 위해 △정책 및 사업 추진 △조례․규칙 제정 등 입법 지원 △문화확산과 교육·조사·연구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 소통 및 대통합의 기치 아래 구성된 대전지역협의회의 위원 25명은 김한길 위원장으로부터 위촉장을 받고, 앞으로 지역 현장 중심의 국민통합 실현을 위해 중앙-지역 간 가교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을 다짐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국민통합을 위한 정책 및 사업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5월 대통령직속 위원회로 설치됐다. 현재까지 충북, 전남, 부산, 인천, 충남, 대구, 세종, 광주에서 지역협의회를 출범했다. 대전시는 이날 9번째로 출범식을 개최하게 됐다.

출범식 후 대전지역협의회는 대전시 핵심 현안으로 ‘대덕특구 50주년 과학수도 대전과 함께하는 과학기술 강국 도약’, ‘청년! 그 꿈과 미래를 지원하는 대전’을 주제로 1차 회의를 진행했다. 김한길 위원장과 대전지역협의회 위원들은 대전시가 과학수도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글로벌 과학 수도로 나아가기 위해 여러 가지 규제 해제를 통한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의 성공적 추진이 이행돼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 시장은 “대전은 특·광역시 중 서울 전출입 인구가 동등한 도시이며, 합계출산율이 상승하고 있는 전국 유일 도시”라며 “대전이야말로 정부의 국정 목표 중의 하나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이룰 최고의 역량을 갖춘 도시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대덕특구를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재창조해 국가균형발전을 통한 국민통합을 도모하겠다”고 했다.

 

◇ 대전시, 행안부 주관 정부합동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민선 8기 출범 이후 대전시의 행정역량이 중앙정부로부터 속속 인정받고 있다.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2일 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대전시는 최근 ‘2023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부합동평가는 행정안전부 등 중앙정부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펼치는 유일한 종합평가다.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17개 시도의 국가위임사무와 국가보조사업, 국가 주요 시책에 대한 추진 성과를 평가해 국정의 통합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다.

대전시는 특·광역시 분야에서 정성평가 1위, 정량평가 3위라는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두며 4년 연속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특히 2021년과 2022년 평가에서 연속 2위의 성적을 거뒀던 정성평가는 총 22개 지표 중 무려 14개의 지표가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압도적인 1위를 달성했다. 정량평가 역시 77개 지표 중 70개 지표를 달성해 특·광역시 3위에 올라 정량평가 부문 4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평가 결과 정성·정량평가 모두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곳은 특·광역시 중 대전이 유일하다. 또한 두 부문 모두 전년대비 실적이 상승해 다시 한번 대전시의 뛰어난 행정력을 입증했다. 행안부는 앞으로 성적 우수 지자체에 대해 재정인센티브(특별교부세)를 차등 지원할 예정임을 밝혀 대전시는 최소 10억 이상의 인센티브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시는 앞서 지난 2월 행안부가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와 ‘적극행정’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민선 8기 출범 후 과학도시를 기반으로 일류 경제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조직 개편과 100대 핵심과제 마련, 직원과 소통하는 조직문화 개선 등 시정 전 분야의 혁신문화 확산으로 대부분 지표에서 우수등급을 획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