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내가 대통령이면 우크라전 하루 안에 끝”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04 13: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대선 결과 다시 따져보려 내년 대선 도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각) 뉴햄프셔주 맨체스터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각) 뉴햄프셔주 맨체스터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이 대통령이라면 우크라이나 전쟁을 하루 안에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3일(현지 시각) 이 같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스코틀랜드에 있는 본인 소유의 턴베리 골프 리조트에서 나이절 파라지 영국 브렉시트당 전 대표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내가 대통령이라면 그 전쟁을 하루 안에 끝낼 것이다. 24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그 협상은 쉬울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쟁을 끝낼 수 있을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폴리티코는 “트럼프는 복잡하고 끝없이 이어지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서 북한 김정은과의 단 한 차례 만남으로 갈고 닦은 본인의 협상 능력을 내세운 것”이라고 평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포함한 각국 주요 인사들을 겨냥해 거침없는 비판을 가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이 6일 열릴 영국 찰스 3세 국왕의 대관식에 직접 참석하는 대신 질 바이든 영부인을 보낸 것에 대해 “그는 국가를 운영하지 않고 않다”며 “지금 델라웨어에서 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정부가 실제로는 ‘무척 똑똑한 마르크스주의자나 공산주의자들인지 뭔지’에 의해 돌아간다고 비꼬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보수당 소속인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를 두고도 임기 후반에 ‘극좌파’가 됐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영국 해리 왕자와 부인인 메건 마클에게도 독설을 남겼다. 그는 마클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게 굉장히 무례했다고 평가했다. 왕실을 향해 폭탄발언을 쏟아낸 해리 왕자의 자서전에 대해서는 “끔찍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한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지난 몇 년 동안 잘 알게 됐다”며 여왕에게 ‘가장 좋아하는 대통령이 누구인지’를 물어본 적이 있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폴리티코는 “트럼프의 마음속엔 한 가지 답이 있는 게 분명하다”고 적었다.

성추문 입막음과 관련한 총 34개 혐의로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본인이 내년 대선에 출마하지 않으면 현재 벌어지고 있는 ‘법정 드라마’가 즉각 종료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자신을 겨냥한 기소가 ‘정치적 마녀 사냥’이라는 입장을 재차 드러낸 것이다.

그는 그런데도 대선 도전을 고집하는 것은 법정에서 자신을 괴롭히는 ‘역겨운 사람들’에 맞서야 하고, 패배로 끝난 2020년 대선 결과도 다시 따져봐야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