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당내 “겸손하라” 지적에 반박 하루 만에 사과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9 16: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통해 “억울한 마음에 소명에만 집중…송구”
당 안팎서 ‘태도’ 비판 이어진 영향으로 해석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코인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하는 분위기다. ⓒ 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코인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하는 분위기다. ⓒ 연합뉴스

‘60억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논란이 불거진 지 나흘 만의 첫 사과로, 13쪽 분량의 해명문을 내놓으며 ‘무분별한 의혹 제기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한 지 하루 만이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며칠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민생 위기 속에 공직자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께 더 일찍 사과드려야 했는데 억울한 마음에 소명에만 집중하다 보니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못했다”고도 덧붙였다.

다만 김 의원은 사과를 표하면서도 다시 한 번 관련 의혹들을 일축했다. 김 의원은 “어제(8일) 입장문을 통해 자세히 소명했지만, 모든 거래는 실명 인증된 계좌를 통해 제 지갑으로만 투명하게 거래했다. 아울러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거나 상속‧증여받았다는 것 역시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에도 충실하게 근거자료 일체를 모두 제출했다”며 “당분간은 당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혹시 추가로 요구하는 자료가 더 있다면 성실히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이 지난해 1~2월 가상자산의 일종인 ‘위믹스’ 코인을 최고 60억원어치 보유했단 사실이 보도되면서 투자 배경과 현금화 여부 등을 두고 논란이 커졌다. 이에 김 의원은 전날 입장문과 함께 그간 자신의 주식 및 코인 거래 내역을 공개하며 강하게 반박했다. 하지만 그의 과거 재산 변동 신고 내역과 비교했을 때 9억원 이상의 예금이 갑자기 늘어난 점, ‘위믹스’ 코인에 ‘몰빵’ 투자를 한 배경 등에 대한 추가적인 해명이 요구되고 있다.

무엇보다 논란 이후 김 의원이 보인 태도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가상자산 투자 자체로 당장 법적 책임을 요구할 순 없지만, 최소한 도의적‧정치적 책임을 지는 자세는 보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김 의원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는 과정에서 일련의 논란을 ‘한동훈 검찰의 작품’이라고 주장하거나, ‘서민 코스프레’라는 지적에 “평생 짠돌이로 살았다”고 반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건희 여사‧이준석 전 대표 등을 소환해 역공을 펼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도 김 의원에게 자중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송갑석 최고위원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탈법‧불법이 없다고 당당할 일이 아니다. 부끄러워하고 반성하고 사과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큰 문제는 김 의원이 입장문을 내면서 국민들과 당원들 앞에 사과는커녕 유감을 표명하는 말조차 하지 않는 태도”라며 “국회의원이라는 공직자가, 서민의 아픔을 대변하겠다는 민주당의 국회의원이, 사적이익을 얻기 위해 수십억 원에 달하는 코인을 사고팔고 있었다는 사실이 정말 아무 문제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되물었다.

김 의원과 가까운 친명계에서도 쓴소리가 이어졌다. 박홍근 전 원내대표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본인은 억울해하지만 국민들은 사건의 본질이나 구체적 내용보다는 태도를 많이 본다”며 김 의원을 향해 ‘겸손함’을 주문했다. 정청래 최고위원 역시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젊은 사람이 피땀 흘려 일하지 않고 가상화폐 같은 데 투자했느냐는 ‘국민 정서법’에 관련된 것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며 “(김 의원에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좀 유감 표명을 하는 게 어떻겠냐는 조언을 했다”고 말했다.

당내 이러한 기류가 이어지면서 연일 해명에만 열을 올리던 김 의원도 결국 고개를 숙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김 의원의 해명이 불분명하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고, 여당에서도 국회 윤리특위에 김 의원을 제소하는 등 공세를 이어가고 있어 파장이 쉽게 잠잠해질지는 미지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