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방탄’ 어렵다? 민주당 ‘김남국 딜레마’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9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 “터무니없는 허위사실” 반박에도 친명계 “태도가 문제”
당 지도부 의견도 갈리자…“쇄신의총 열고 해결책 모색”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이 좀처럼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김 의원이 21억원에 이르는 재산 내역을 모두 공개하고 해명에 나섰지만, 당 일각에서도 김 의원을 향한 비판 목소리가 고조되는 모습이다. 김 의원을 옹호하던 친이재명계에서도 김 의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제난이 심화된 가운데 코인을 통한 자산 증식 시도가 중도층의 반발을 부를 수 있다 우려가 제기되면서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가상자산 보유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金 사과에도 친명계 “진즉 했어야”

김 의원은 9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며칠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라며 “민생 위기 속에 공직자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논란이 불거진 지 나흘 만의 첫 사과로, 13쪽 분량의 해명문을 내놓으며 ‘무분별한 의혹 제기에 대한 법적 조치’를 예고한 지 하루 만이다.

김 의원은 “국민들께 더 일찍 사과드려야 했는데 억울한 마음에 소명에만 집중하다 보니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못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도 코인 투자와 관련된 일각의 의혹에 선을 그었다. 그는 “어제(8일) 입장문을 통해 자세히 소명했지만, 모든 거래는 실명 인증된 계좌를 통해 제 지갑으로만 투명하게 거래했다. 아울러 미공개 정보를 이용했다거나 상속‧증여받았다는 것 역시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에도 충실하게 근거자료 일체를 모두 제출했다”며 “당분간은 당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혹시 추가로 요구하는 자료가 더 있다면 성실히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해명과 사과에도 당내 반응은 미지근하다. 김 의원이 처음부터 ‘법적 잣대’가 아닌 ‘국민의 눈높이’로 해당 사안을 바라봤어야 한다는 지적에서다. 해명과 역공에만 집중하다보니 사과가 늦어졌고, 이 탓에 민주당 지도부도 부담을 안게됐다는 비판이 당내에서 제기된다.

송갑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을 두고 “탈법·불법이 없다고 당당할 일이 아니다. 부끄러워하고 반성하고 사과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이 볼 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고, 저를 비롯한 동료 의원들 또한 마찬가지”라며 “그럼에도 김 의원은 의혹 해소를 앞세우기 보다 개인정보 유출 의혹을 제기하거나 타 당 인사를 끌어들이고 무엇을 걸겠다는 등 불필요한 언사를 남발해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평소 김 의원과 가깝게 지내온 친명계 내에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박홍근 전 원내대표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가진 인터뷰에서 “본인(김 의원)은 억울해하시는데 이럴 때는, 국민들은 사실 사건의 본질이나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태도를 많이 보신다”며 논란에 대처하는 김 의원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정청래 최고위원 역시 같은 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불법이 있다면 처벌을 받아야한다.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는 불법이 없어보인다”라면서도 “젊은 사람이 뭐 그렇게 피땀 흘려 일하지 않고 가상화폐 같은 데 투자했느냐는 ‘국민 정서법’에 관련된 것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 ‘쇄신의총’ 연다…‘코인 논란’ 도마 위

민주당 지도부도 김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에 어떻게 대응할지 방향을 정하지 못한 모양새다. ▲코인 자금 출처 ▲특정 코인에 투자금을 ‘몰빵’한 경위 ▲코인 투자의 이해충돌 여부 등과 관련해 김 의원의 해명이 명쾌하지 않다는 주장이 지도부 내에서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진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한 원내관계자는 “(코인 논란의) 진앙이 (보수 언론인) 조선일보고 김 의원의 투자 관련 자료는 검찰이 아니면 확보할 수 없다”면서도 “이 문제를 정략적으로만 접근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오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법 사항이 아니라해도 김 의원이 동료 의원과 국민을 설득하려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은 다가오는 주말인 14일에 ‘쇄신의총’을 열고, 김 의원에게 소명 기회를 준다는 계획이다. 김 의원을 둘러싼 ‘60억 코인 보유 논란’과 ‘돈 봉투 의혹’ 등 당내 악재가 의총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날 논의를 바탕으로 해당 의혹과 관련한 당론을 확정한 뒤 당 쇄신안을 논의하기 위한 워크숍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쇄신의총’과 관련해 “(당의 문제점에 대해) 포괄 논의할 것이고 김 의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당의 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의원들의 발언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조치와 관련해서는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당에서 김 의원과 같이 살펴보고 해명을 듣고 있는 상황”이라며 “원내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 당 지도부에서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