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돈봉투 의혹’ 김현아, 당무감사위에 ‘구명 호소’ 연락 의혹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5.09 18: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당무감사위·지도부 등 복수 관계자들에게 “도와 달라” 호소
신의진 당무감사위원장 “원칙대로 공평하게 감사 진행할 것”
김현아 전 의원 ⓒ연합뉴스
김현아 전 의원 ⓒ연합뉴스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연루된 김현아 전 의원이 국민의힘 당무감사 조사를 앞두고 지도부와 당무감사위원회의 일부 관계자들에게 “도와 달라”는 취지로 ‘구명 호소’ 연락을 돌린 것으로 확인됐다. 당무감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본인의 비위 의혹을 들여다볼 감사권자에게 사적 연락을 취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당내에서 제기된다.

9일 시사저널의 취재를 종합하면, 김 전 의원은 최근 국민의힘 지도부와 당무감사위원 등 자신의 감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부 당 관계자들에게 구명 문자와 전화를 돌린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의원의 전화를 받은 한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이 ‘잘 부탁드린다’, ‘살려달라’는 취지로 얘기했다”며 “다른 관계자들도 여럿 전화나 문자를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지도부 관계자도 “김 전 의원이 카카오톡 개인메시지로 본인이 페이스북에 올린 논란 소명글과 PDF 파일을 참고해달라는 식으로 연락해왔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의 호소를 받은 관계자들은 ‘곤란했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한 당무감사위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의 심정이 이해는 간다”면서도 “그래도 김 전 의원의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당 관계자도 “(당무감사가 진행 중인데) 이런 연락을 돌리면 ‘매를 버는 행동’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당무감사위는 김 전 의원의 사적 구명 활동과 별개로 원칙대로 감사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의진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김 전 의원의 입장도 소명을 통해 정확하게 들어봐야 한다”며 “(구명호소와 무관하게) 원칙대로 공평하게 당무감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도 당무감사위의 판단에 전적으로 맡기겠다는 입장이다. 지도부 관계자는 “당무감사위에서 (김 전 의원의) 의혹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당 윤리위원회로 넘어갈 것”이라며 “당무감사위에서 적절하게 판단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일부 당직자들에게 구명호소 연락을 취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시사저널 질문에 “일부 당직자라 함은 누구를 말하는지 또 구명호소 연락은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며 “당무감사위 진상조사와 언론중재 소송을 대비해 소명자료를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다”고 답했다.

한편, 국민의힘 경기 고양정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전 의원은 지난해 같은 당 소속 시의원에게 공천을 미끼로 현금을 거뒀다는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졌다. 이에 김 전 의원은 지난 4월27일 페이스북을 통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정치 자금이라고 나온 것은 당원 모임에 참여한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걷은 모임의 운영 회비로 정치자금이 아님을 이미 경찰에 소명했다”고 반박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당무감사위는 지난 2일 첫 회의를 열고 김 전 의원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같은 날 회의 직후 “김현아 전 의원 의혹과 관련해 강도 높은 당무 조사 실시를 결정했다”며 “김 전 의원과 사건 관계자를 비공개로 출석 조사하고, 조사단을 꾸려서 현장 조사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