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의혹’ 김남국 한 명 아니다?…“국회 위믹스 로비 만연”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1 09: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학회 “국회의원·보좌진 전수 조사해야”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사옥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사옥 ⓒ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코인 논란이 정치권 전반의 ‘로비’ 의혹으로 번질 태세다.

한국게임학회는 지난 10일 성명서를 내고 “위믹스 사태와 관련해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게임학회 측은 “몇 년 전부터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면서 “국회 관련자가 위믹스를 보유했다면 위믹스 이익공동체에 가담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위믹스는 김 의원이 지난해 초 약 130만 개(당시 가치로 86억원 상당)를 보유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코인으로,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가상화폐다. P2E란 ‘돈 버는 게임’을 뜻하는 말로, 위메이드는 P2E 생태계를 하나로 잇는다는 목표 아래 위믹스를 개발했다. 게임에서 얻은 재화를 위믹스로 바꿔 현금화하는 게 주요 개념이다.

다만 현행법상 P2E 게임은 불법이다. 게임산업진흥법상 게임에서 획득한 재화를 현금화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위메이드를 비롯한 게임사들은 P2E 게임 규제 완화를 주장해왔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선 한 때 P2E 합법화 논의가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게임학회 측은 P2E 게임을 허용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학회는 “P2E 게임은 이용자들에게 게임의 재미를 추구하는 게 아니라 수익을 목적으로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구조로 되어있다”며 “게임산업은 사행산업이란 낙인이 찍힐 수 있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