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LH 이어 ‘김남국 코인’으로…지워지지 않는 野 ‘내로남불’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3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국 코인’ 의혹 이후 민주당 2030 지지율 10%p 넘게 ‘급락’
“가난 코스프레 위선”…野 내에서도 김남국 ‘손절’ 움직임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둘러싼 ‘코인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모양새다. 김 의원은 개인적인 투자였을 뿐 불법 거래는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해당 논란은 김 의원 개인의 ‘상습 투기’ 의혹을 넘어 정치권 전반의 ‘코인 로비’ 의혹으로 확산한 상태다.

특히 이번 논란이 불거진 이후 민심에 경고등이 켜진 터라, 민주당으로선 비상이 걸렸다. 당내에선 야권의 대규모 민심 이반을 불렀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 입시 비리 의혹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 부동산 투기 사태를 잇는 ‘대형 악재’라는 우려도 나온다.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짠돌이’ 김남국, 알고 보니 ‘코인 큰손’…2030 ‘부글부글’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2030 세대의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다. 민주당 전체 지지율은 32%로 직전 조사와 동일했지만, 18~29세 지지율은 12%포인트 떨어진 19%, 30대 지지율은 9%포인트 내린 33%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야권 내 청년 정치인을 중심으로 이번 사태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빗발치고 있다.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와 17개 시‧도당 대학생위원회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년 정치인을 자처했던 김 의원의 몰빵 투자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박탈감을 느끼게 했다. 민주당의 무너진 도덕성을 상징하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전 최고위원 등 당내 청년 정치인들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민주당의 정치는 죽어가고 있다. 큰 선거에서 내리 세 번의 국민적 심판을 받았음에도 아직 갈피를 못 잡고 있다”면서 의원들의 가상자산 보유 현황 전수 조사와 이번 사태와 관련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이처럼 비난 여론이 확산하다 보니, 당내에선 김 의원 ‘손절’ 움직임이 가시화할 태세다. 당 안팎에서 김 의원에 대한 제명과 의원직 사퇴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다. 이원욱 의원은 “국민의힘은 법적 문제가 아닌 정치적 발언 문제만으로도 김재원, 태영호 최고위원을 징계했다”며 “(민주당도)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가는 것을 출발점으로 전면적 쇄신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1년 7월25일 당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김남국 의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2021년 7월25일 당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김남국 의원과 얘기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또 ‘내로남불’ 경고장 받은 野…김남국 ‘손절’ 수순?

민주당이 이번 사태를 면밀히 주시하는 데엔 과거 2030 민심 이탈로 당 전반이 위기를 겪은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2019년 불거진 조국 전 장관의 가족 입시 비리 사건과 2021년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사건이 그 사례다. 두 사건은 국민의 ‘역린’이라는 교육과 부동산 문제를 건드려, 민주당의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 등을 유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조국과 LH 사태에 이어 이번 김 의원의 코인 의혹 모두 비난 여론의 기저엔 ‘내로남불’이 깔려있다는 점이 거론된다. 공정과 정의를 외쳤던 조 전 장관이 뒤로는 자녀의 입시 비리에 관여하고, 부동산값을 폭등시켜 서민의 내 집 마련 꿈을 멀어지게 한 지난 정부에서 유관 기관 직원들은 오히려 부동산 투기에 나섰다는 점이 비난의 취지다.

김 의원 역시 정치 생활 내내 스스로 ‘짠돌이’를 표방하며 후원을 호소해왔는데, 알고 보니 수십억원을 굴리는 코인 투자계 ‘큰손’이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여기에 국정을 챙겨야 할 상임위 활동 중에도 수시로 코인 투자에 나서는가 하면, 게임업계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사건 초기 다소 유보적 태도를 취했던 당 지도부도 부랴부랴 진상 조사에 나섰다. 이재명 대표는 긴급 윤리감찰을 지시했다. 당은 오는 14일 예정된 쇄신 의원총회에서도 이번 논란에 대한 추가 대응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당사자인 김 의원은 이날 SNS를 통해 “처음에는 불법 대선작믕로 몰아가더니 이제는 불법 로비 의혹으로 몰아간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면서 “지금까지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너무 지나치다. 향후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오보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법적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