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에 F-16 지원 두고 서방 균열…“유럽 긍정적인데 美 주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18 14: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YT “미국, 전쟁자금 부담에 직접 지원 꺼려”
유럽에 재수출해 간접 지원하는 방안도 거론
F-16 전투기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F-16 전투기의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유럽과 미국이 F-16 전투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할지를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서방에 다시 균열이 일고 있다고 17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F-16은 수백 마일 떨어진 표적을 탐지하는 레이더와 최신 미사일을 갖춘 미국산 전투기다. 미 정부에서 기밀로 취급하는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우크라이나는 이미 폴란드 등에서 구소련 시대 전투기를 지원받았다. 다만 러시아 공습에 맞서려면 F-16 등 현대식 전투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영국과 네덜란드가 국제 연합을 구축해 F-16 조달을 지원하는 데 합의하는 등 유럽 다수 국가가 전투기 지원에 우호적이지만, 전투기 재수출을 쥐고 있는 미국은 회의적이다.

미국이 전투기 직접 지원을 주저하는 이유로는 수백만 달러에 이르는 F-16 지원 비용이 거론된다. 가뜩이나 줄어든 전쟁자금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NYT는 다만 미국이 하이마스(HIMARS·고속기동포병다연장로켓시스템), 주력전차인 에이브럼스,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 지원을 두고도 초기에는 부정적이었으나, 결국에는 무기를 지원하기로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는 점을 짚었다.

실제 미국은 유럽군의 F-16 재수출을 승인해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도록 하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영국과 네덜란드의 ‘국제 연합’ 발표 직후 웝크 훅스트라 네덜란드 외무부 장관과 통화해 우크라이나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도 했다. 훅스트라 장관은 이날 “아직 해결책에 도달하지는 못했다”면서도 “대화할 준비가 되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자에 따르면,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 4개국이 우크라이나에 F-16을 지원할 의사를 보였으며, 노르웨이 또한 퇴역시킨 F-16을 지원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는 네덜란드와 덴마크, 벨기에에서 최소 125대의 F-16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24~36대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올여름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을 상대로 한 기초 훈련을 시작할 계획이라고도 밝힌 바 있다. 다만 미국 승인 없이는 F-16을 실제 조종하는 훈련은 하기 힘든 상황이다.

IISS의 한 군사전문가는 F-16 전투기에 어떤 패키지가 탑재되느냐에 따라 러시아 진지를 타격하는 데 쓰일지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의 F-16 조종 훈련에 수 개월이 소요될 것이라면서도 “그렇게 많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미 의회 민주당·공화당 의원 14명은 백악관에 서한을 보내 “F-16 전투기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는 것은 이 전쟁을 적기에 효과적으로 끝내는 데 중요하다”며 지원 승인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