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무인정, ‘흑해함대 때리기’ 성공?…영상 공개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26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국방부, 트위터에 공격 직전 모습 공개
러 국방부 “모두 격퇴” 발표와 달라
우크라이나 무인정이 촬영한 영상 모습 ⓒ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캡쳐
우크라이나 무인정이 촬영한 영상 모습 ⓒ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캡쳐

러시아 흑해함대 정보함이 우크라이나가 보낸 원격조종 자폭무인정(드론 보트)에 피격됐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정황이 공개됐다.

러시아군으로선 지난해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에 기함인 모스크바호가 격침당하는 굴욕을 겪은 데 이어 또다시 망신스러운 처지에 놓인 셈이다.

25일(현지 시각)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 해군 흑해함대의 유리 이바노프급 정보함 ‘이반 후르스’를 공격하는 우크라 무인정이 직접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무인정이 사격을 뚫고 이반 후르스에 수m 거리까지 접근해 후미 부분에 충돌하기 직전으로 보이는 모습이 담겼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러시아 정보함 이반 후르스가 우크라이나 드론을 만났을 때”라고 설명하면서 “정말로 잘 어울리는 짝이 아닐 수 없다”고 적었다.

CNN은 자체 분석 결과 영상 속 러시아 해군 함정이 실제로 이반 후르스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앞서 러시아 국방부는 이반 후르스가 지난 24일 오전 5시30분께 튀르키예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우크라이나 고속 무인정 3척의 공격을 받았으나 모두 격퇴했다고 주장했다. 무인정이 이반 후르스에 접근하기 전 사격을 가해 모두 파괴했으며 이반 후르스는 이후에도 계속 임무를 수행 중이라고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무인정이 직격탄을 맞고 폭발하는 장면이 찍힌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이날 우크라이나 국방부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실제로는 한 척 이상의 무인정이 이반 후르스를 공격하는 데 성공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이반 후르스가 실제로 피해를 입었는지, 피해를 입었다면 어느 정도일지는 당장 확인하기 어렵다. 우크라이나 무인정에 실린 폭발물이 불발됐거나, 폭발했더라도 제한적인 피해만 줬을 수 있다.

CNN은 더 구체적인 설명을 듣기 위해 우크라이나 측에 문의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반 후르스는 2013년 건조해 2017년 취역한 정보함으로 전자전과 대공·미사일 방어, 통신 감청 등 임무를 수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