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영상과 함께 떠나는 한국 가곡 여행..콘서트 ‘환대’
  • 오종탁 기자 (amos@sisajournal.com)
  • 승인 2023.06.02 17: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오페라단·한국입양어린이합창단 주최로 6월10일 롯데콘서트홀서 개최

한국 가곡 콘서트 ‘환대(歡待 Hospitality)’가 오는 6월10일 오후 7시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글로벌오페라단과 한국입양어린이합창단(단장 김수정) 주최로 열린다. 

환대 콘서트에는 베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지휘 김봉미)의 연주 아래 메조소프라노 김수정과 바리톤 고성현, 소프라노 박혜진, 테너 이정원 등이 출연한다. 김종덕 국립무용단 단장의 안무로 한국 무용과 합창, 오르간 연주 등이 곁들여진다. 

생성 인공지능(AI)이 제작한 영상을 바탕으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기획이 콘서트의 묘미다. 국내에서 AI 영상과 음악이 만나는 공연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훈식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교수가 영상 제작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연 영상을 통해 설치미술가 모하(Moha) 안종연 작가의 미디어 작품도 우정 후원으로 만날 수 있다. 

예술감독을 맡은 김수정 단장은 환대 콘서트에 대해 “성악곡만으로 이뤄지는 일반 음악회와 달리 AI 영상으로 1950년대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발전 과정과 시대상을 돌아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한국 가곡이 지닌 아름다움과 친밀함에 흠뻑 빠져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해 해외에서 온 입양인들을 환영하며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환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올해도 해외에서 고국을 방문하는 해외 입양인 60여명이 참석해 환대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