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기밀문서 유출 혐의 재판행…美 전직 대통령 첫 연방기소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09 12: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문 입막음’ 사건 이후 두 번째 형사 기소
트럼프 “선거 개입이자 최악의 마녀사냥” 반발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 뛰어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각) 첫 경선지인 아이오와주(州) 그라임스에서 유세를 벌이고 있다. ⓒ AF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 뛰어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각) 첫 경선지인 아이오와주(州) 그라임스에서 유세를 벌이고 있다. ⓒ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기밀문서 유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재판에 넘겨졌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 법무부가 기밀문서 유출 의혹 관련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했다고 8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성추문 입막음’ 사건으로 미국의 전·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형사 기소된 데 이어, 또 다른 사건으로 형사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했다. 미 전·현직 대통령이 주 법원이 아닌 연방 법원에 기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13일 법원에 출두하라는 소환장을 받았다고 소셜미디어 계정에 직접 밝혔다. 그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부패한 바이든 행정부가 내 변호인들에게 내가 기소됐다고 알렸다”고 썼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밀유출 사건에서 사유지에 다수의 기밀문건을 숨기고 수사당국이 이를 찾지 못하도록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방검찰이 구체적으로 어떤 범죄혐의를 적용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미 법무부는 특별검사를 임명해 2021년 1월6일 연방 의회 난입 사태와 함께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압수한 기밀문건에 대한 수사를 벌여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기밀문서 유출 사건은 앞서 1·6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한 미 하원 특별위원회가 지난해 조사 과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는 플로리다의 마러라고 자택으로 반출된 사실을 확인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대배심은 지난해 5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 밖으로 가져나간 모든 기밀문서를 반환하라는 내용의 소환장을 발부했고, 이후 연방수사국(FBI)이 마러라고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번 기소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직 미국 대통령으로서 ‘성추문 입막음’ 사건에 이어 추가로 형사 재판을 받게 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16년 대선 직전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의 과거 성관계 폭로를 막기 위해 변호인을 통해 돈을 지급한 뒤 그 비용에 관한 회사 기록을 조작한 혐의로 지난 3월 미국 전·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기소된 바 있다.

소 제기가 마이애미 연방법원에 이뤄진 것과 관련, 전직 미국 대통령이 형사 사건으로 연방법원에서 재판받게 된 것은 미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NYT는 전했다. 직전 ‘성추문 입막음’ 사건과 관련한 기소는 연방법원이 아닌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서 이뤄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밀 문건 유출 의혹과 관련한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이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결백을 주장하며 “조 바이든 행정부는 완전히 부패했다”고 썼다. 또 “이것은 선거 개입이자 사상 최악인 마녀사냥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