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댐 붕괴로 최소 45명 사망…유엔 “러, 피해주민 구호 거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19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국제 인도법상 의무 이행해야”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카호우카 댐이 파괴된 후 헤르손주 마을이 침수된 모습 ⓒ REUTERS=연합뉴스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카호우카 댐이 파괴된 후 헤르손주 마을이 침수된 모습 ⓒ REUTERS=연합뉴스

유엔이 댐 붕괴로 수몰 피해가 발생한 우크라이나 드니프로강 유역의 러시아 점령지에 대한 구호를 하려 했지만 러시아가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달 초 발생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의 카호우카 댐 붕괴로 45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엔은 18일(현지 시각) 러시아가 점령한 드니프로강 하류 지역 홍수 피해 주민들에 대한 구호를 하려 했지만 러시아 정부가 거부했다고 밝혔다.

유엔의 데니스 브라운 우크라이나 담당 조정관은 “우리는 러시아 당국이 국제 인도법상 의무를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원조가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은 거부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이 취할 수 있는 접근법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호우카 댐 붕괴로 인해 홍수 피해를 본 드니프로강 하류 마을 중 일부는 러시아가 점령한 상태다. 앞서 영국 BBC는 지난 8일 댐 파괴로 침수된 지역의 68%가 러시아 점령지로 알려졌다며 러시아군이 점령지에서 구조 활동을 하려는 자원봉사자들을 가로막았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 역시 그간 러시아가 점령 지역 주민을 대피시키거나 필수적인 물품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비난해왔다.

이런 가운데 홍수로 인한 사망자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의 집계를 합산하면 최소 45명까지 늘어나게 됐다고 미 CNN방송 등이 전했다.

이호르 클리멘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카호우카 댐 붕괴로 인한 사망자는 현재까지 16명, 실종자가 31명이며 집 900채가 물에 잠겨 있다고 밝혔다. 또 어린이 474명, 거동이 불편한 사람 80명 등 3614명이 홍수로 인해 대피했다고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전했다.

헤르손주 러시아군 점령지 관계자는 러시아 점령지에서 홍수로 인한 사망자가 29명으로 늘었다고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다.

지난 6일 오전 카호우카 댐이 갑자기 붕괴하면서 드니프로강 하류의 마을들이 홍수로 잠기고 주민들이 대거 대피했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군의 대반격을 저지하기 위해 댐을 폭파했다고 주장하고 있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의 포격으로 댐이 무너졌다고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6일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전문가 등을 인용해 러시아가 댐 내부 통로에 폭발물을 심어 댐을 파괴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