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이재명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에 “만시지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19 16: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특권 하나둘 사라지길”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본인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한 데 대해 “만시지탄(때 늦은 한탄)”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돈 봉투 의혹 체포동의안 표결 이전에 이 선언이 나왔더라면, 진즉에 대선공약이 제대로 이행됐더라면 하는 생각을 떨굴 수 없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 약속을 계기로 국회의원의 특권이 하나둘 사라지고 국회가 방탄 의혹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저를 향한 정치 수사에 대한 불체포권리를 포기하겠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서 영장실질검사를 받고 검찰의 무도함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희서 수석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많이 늦었고 부족하지만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겠다고 한 이재명 대표의 선언이 민주당이 방탄 정당의 오명을 씻고 혁신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만 김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자성과 혁신, 민생을 위한 실천과 실력에는 여전히 의구심이 남는 연설이었다”며 “정권 심판의 주요 고비마다 민주당의 부패비리정치, 구태정치가 오히려 걸림돌이 되어온 현실을 분명히 마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에 “노동 현안에 대한 민주당의 보다 적극적인 행동을 기대하며 공동 대응으로 윤석열 정부의 노동 탄압에 맞선 전환점을 함께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