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 못 막으면 지지율 폭락? ‘역대급 장마’에 긴장하는 尹정부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6.26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폭우 ‘책임론’ 역풍…尹 지지율 25%로 文 최저치보다 낮기도
尹, 귀국하자마자 장마대비 주문…정부·대통령실도 24시간 비상근무
윤석열 대통령이 9일 발달장애인 가족이 폭우로 인한 침수로 고립돼 사망한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한 다세대주택을 방문한 뒤 다른 피해 현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발달장애인 가족이 폭우로 인한 침수로 고립돼 사망한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한 다세대주택을 방문한 뒤 다른 피해 현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부터 장마가 시작된 가운데 정부는 작년 폭우 직후의 ‘지지율 폭락’ 데자뷔가 나타날까 긴장하는 모습이다. 지난해 폭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며 ‘책임론’에 휩싸인 전적이 있어서다. 윤석열 대통령은 해외 순방 직후 귀국하자마자 “장마 피해에 철저히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발맞춰 정부·대통령실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8월 발생한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로 역풍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서울 반지하 주택들이 침수되고 참변을 당한 시민들도 속출했다. 피해의 핵심 원인은 저지대를 비롯한 피해 우려 지역에 침수방지시설 등을 정부에서 제대로 구비하지 않았던 점 등이 꼽혔다. 또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사후 현장 대응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폭우 대응 태도로도 도마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당시 자택에서 전화로 현장 대응을 지시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 폭우 당일 강남역이 물에 잠기고 신림동 반지하에서 일가족이 숨졌음에도 정시 퇴근을 해 논란을 키웠다. 그 다음날 신림동 참사 현장을 찾은 윤 대통령은 “퇴근하면서 보니 다른 아파트들이 벌써 침수가 시작되더라”고 발언해 논란에 기름을 끼얹었다.

지자체의 대응 태도도 문제였다. 오세훈 서울시장 등은 당시 피해 현장에 뒤늦게 도착해 대응을 제대로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다른 서울시 지자체장들도 제대로 된 대응책을 제시하지 못하며 시민들에게 질타를 받았다. 특히 일부 장들은 회식을 강행하거나 수해 현장에 나타나지 않는 등 비상식적 태도까지 보이기도 했다.

이는 결국 민심 이탈로 이어졌다. 당시 한국갤럽이 8월1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응답률 12.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5%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해당 수치는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지지율 최저치인 29%보다도 낮은 수치였다.

거센 역풍에 놀란 윤 대통령은 이후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윤 대통령은 같은 해 9월 태풍 ‘힌남노’가 북상했을 당시 대통령실에서 24시간 철야근무를 하며 태풍 대응을 진두지휘했다. 윤 대통령은 이틀 동안 40시간 연속 근무를 하며 실시간으로 태풍 피해 구조상황도 보고 받았다. 또 그는 피해 지역도 직접 방문해 이재민들을 위로하는 모습도 보였다.

정부는 이번에도 폭우로 인한 ‘지지율 참사’가 벌어지지 않도록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해외 순방에서 귀국하자마자 서울공항에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에게 “인명 피해를 방지하려면 신속한 경보와 대피가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지시했다. 이번 장마가 엘니뇨의 영향으로 ‘역대급’ 규모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이러한 주문에 따른 조치로 정부와 대통령실은 현재 24시간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행안부를 중심으로 3주 전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장마철 대비에 돌입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장마철 집중 호우에 대비한 대피 장소와 물막이판 등을 구체적으로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호우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해안가, 하천, 산간 계곡 등을 중심으로 철저한 사전통제와 대피 계도를 지시했다. 또 반지하주택, 지하주차장 등 지하공간 내 침수 발생 시에는 신속히 대피하도록 하고 장애인가구, 홀몸어르신 등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민관이 협력해 대피를 지원할 것을 지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