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없다” 진화에도 새마을금고 사태 ‘후폭풍’은 현재진행형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0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증권업 뇌관 된 ‘부동산PF’…잔액 131조원 달해
자금 확보 위해 채권 내다파는 새마을금고…대출 금리 끌어올려

새마을금고의 부동산 관련 대출 연체율 폭등에서 비롯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위기는 일단 진화한 모습이지만, 금융 시장 전반에 또 다른 후폭풍을 낳는 분위기다. 이번 사건의 중심에 있는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문제가 증권업으로 옮겨 붙을 태세인 데다, 새마을금고가 자금 확보를 위해 채권을 대량으로 내다 팔면서 대출 금리를 밀어 올리는 모습이다.

대규모 예금 인출 위기를 촉발한 새마을금고 사태는 진화되는 분위기지만, 금융 시장의 뇌관으로 지목된 ‘부실 부동산 PF 대출’ 문제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 연합뉴스
대규모 예금 인출 위기를 촉발한 새마을금고 사태는 진화되는 분위기지만, 금융 시장의 뇌관으로 지목된 ‘부실 부동산 PF 대출’ 문제는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 연합뉴스

새마을금고뿐만 아니다…증권업 부동산PF 연체율도 15%↑

20일 금융업계 평가를 종합하면, 대규모 자금이탈을 우려했던 새마을금고 사태는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이달 들어 새마을금고에서 해지된 예‧적금 중 2만여 건이 지난 14일 기준 재예치 됐다. 하루 수조원에 달했던 새마을금고 자금이탈 행렬도 잠잠해졌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재예치 신청 고객에 약정 이자를 복원하고 비과세 혜택을 유지하겠다는 당국의 특단의 대책이 급한 불을 꺼트렸다는 평가다.

그러나 새마을금고가 촉발한 부동산 PF 부실 문제와 관련해선 ‘이제 시작’이란 평가가 나온다. 새마을금고 사태의 출발점은 일부 금고에서 부동산 경기 둔화를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대출을 해줬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뿐만 아니라 2019~2020년 부동산 활황기에 대다수 금융권업에서 부동산 PF 대출을 늘려왔다. 이후 지난해부터 시작된 부동산 침체기와 건설업 위기로 수익성이 악화하자, 부동산 PF는 일종의 ‘시한폭탄’이 된 상황이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부동산 PF 대출잔액은 총 131조6000억원이다. 지난해 말 대비 1조3000억원 늘어났다. 같은 기간 부동산 PF 연체율은 2.01%로, 불과 3개월 만에 1.19%에서 0.82%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증권사의 부동산 PF 연체율은 같은 기간 15.9%까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10.38%와 비교해 3개월 만에 5.50%포인트나 늘었다. 증권업권의 부동산 PF 연체 잔액은 1분기 기준 8404억원으로, 지난해 말(4657억원)의 2배 수준이다. 뱅크런 위기를 촉발한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6% 수준이었다. 이와 비교하면 증권사의 연체율이 2.5배 이상 높은 셈이다.

새마을금고보다는 증권업계가 상대적으로 선순위 거래 등 안정적인 사업에 참여해 대규모 리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그러나 부동산 PF 관련 부실 위험이 고개를 들수록 증권업체들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KRX 증권업 지수는 최근 한 달 간 6% 넘게 빠졌으며, 신용평가사들은 일제히 증권업종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위지원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하반기 신용도의 핵심 변수로 부동산 PF 리스크를 꼽으며 “대규모 브릿지 대출 만기를 고려할 자산부실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증권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체율이 두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금융당국이 17일 PF 관련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에 대한 상각 및 대출 전환을 유도하기로 결정했다. ⓒ 연합뉴스
증권사의 부동산 PF 연체율이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새마을금고 사태 여파에 대출 금리도 꿈틀…당국 “진화 총력”

새마을금고 사태로 인해 대출 금리도 꿈틀거린다는 점 역시 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자금 확보를 위해 보유 중인 채권을 시장에 대량으로 내다 팔면서 채권 금리가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는 상황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는 이달 들어 5조원 규모의 채권을 팔아치웠다. 그 영향으로 채권 가격은 급락하고, 은행채 금리는 0.2~0.3%포인트 뛰었다. 은행채 금리의 영향을 받는 대출 금리도 비슷하게 올랐다. 새마을금고 사태의 후폭풍이 금융시장 전반에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에 당국은 ‘부동산 PF 부실 최소화’를 하반기 금융시장 안정 우선순위로 두고 정책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당국은 14년 만에 부활시킨 ‘PF 대주단 협약’을 통해 PF 사업장 3600곳에 대한 만기연장‧상환유예 등 채권 재조정을 추진하는 한편, 1조원 규모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를 가동해 오는 9월부터 실제 자금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최근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PF 대주단 협약과 부동산 PF 정상화 지원 펀드를 통해 정상화 가능 PF 사업장을 적극 선별하고 지원하겠다”며 “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PF-ABCP)의 대출전환 및 부실채권의 매각 등을 통해 부동산 PF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