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남국 제명안 처리, 민주당 양심 평가하는 잣대"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7.23 16: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 "음모론 말고 의원직 박탈하라"
지난해 10월14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남국 의원이 오전 대전고등법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비수도권 지법·고법 국정감사장에서 스마트폰을 확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해 10월14일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남국 의원이 오전 대전고등법원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비수도권 지법·고법 국정감사장에서 스마트폰을 확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3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거액 암호화폐 이상거래 의혹'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로부터 최고 수준 '제명' 징계를 권고받은 민주당 출신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징계안 처리를 압박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은) 김 의원 징계안 처리를 민주당의 양심을 평가하는 바로미터로 삼을 것"이라며 "국민 뜻을 받아 김 의원 제명을 결론짓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리심사자문위는 김 의원이 국회 상임위 중에도 200회 이상 코인 거래를 했으며, 보유 잔고는 약 99억원에 이른 의혹 등에 "동문서답 식" 해명으로 일관했다며 지난 21일 제명 권고를 의결했다.

윤리특위는 이에 따라 오는 27일 전체회의를 열어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특위 내 소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이다. 특위에서 최종 징계안이 마련되면 본회의 표결에 부쳐진다.

김 대변인은 "자문위가 코인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 의원 제명을 권고한 근본적인 이유는 김 의원이 공직자로서 기본적인 도덕적 소양조차 갖추지 못했다고 봤기 때문"이라며 "(김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의 성실 의무, 사익 추구 금지 등의 윤리강령을 완전히 무시하고 상임위 도중 200회가 넘는 코인 거래를 하며 투기판에 뛰어들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윤리심사자문위 '제명 권고' 결정과 관련해 "민주당 내에선 '범법자가 아닌데 제명은 지나치다', '괘씸죄가 적용된 것 같다' 등의 반발이 쏟아져 나왔다"며 "종국에는 '국민의힘이 방탄정당 프레임을 씌우려 일부러 반대표를 던질 수도 있다'는 식의 음모론적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남국 의원과 같은 자격 미달자를 국회의원으로 입성하게 하고 이번 사안에 반성도 없는 데 더해 이를 정쟁 도구로 삼아 가짜 발언을 생산해 내는 민주당의 정치는 괴기스럽고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 눈높이와 여론에 맞춰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는 민주당의 달콤한 다짐은 김남국 의원 제명안을 처리하는 민주당 태도에서 증명될 것이다. 현명한 선택이 민주당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