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밑에서” 설화로 떠오른 ‘대통령 호칭’ 논란 잔혹사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8.03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서 주호영 등 ‘문재인’ 지칭…임기 중 탄핵된 ‘朴 호칭’도 논란
사진 왼쪽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문재인 전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사진 왼쪽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문재인 전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대통령의 직함을 빼고 “윤석열 밑에서 임기를 마치는 게 치욕스러웠다”고 말하면서, 과거에도 반복된 ‘대통령 호칭’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앞서 여권 인사들도 공식석상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직함을 빼고 불러 질타를 받은 바 있다. 특히 국정농단으로 탄핵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호칭 논란은 최근까지도 정치권의 화두였다.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지난 1일 오후 인천 남동구 인천시당에서 열린 ‘인천시민과의 대화’에서 혁신위원장을 맡은 배경으로 “저는 ‘문재인 대통령’ 때 금융감독원 부원장으로 임명받았는데 ‘윤석열’ 밑에서 임기를 마치는 게 치욕스러웠다”고 밝혔다. 공식석상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직함도 생략한 채 수위 높은 발언을 한 것이다.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의 발언에 즉각 불쾌함을 표출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의 헌법과 법에 따라 국민의 주권 행사로 선출된 대통령께, 그리고 국민들께 기본적인 예의도 갖추지 못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노인 폄하’ 발언에 대해서만 고개를 숙였을 뿐, 대통령 호칭 논란 발언에 대해선 특별한 대응에 나서지 않았다.

대통령과 관련한 호칭 논란은 과거부터 계속 이어져왔다. 문재인 정부에서도 문 전 대통령에 대한 호칭 논란은 있었다. 지난 2020년 당시 원내대표였던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은 비대위원회의에서 문 전 대통령을 ‘문재인’으로 칭하며 “문재인과 민주당 정권의 대한민국 헌정 파괴와 전체주의 독재 국가 전환 시도가 점점 더 극성을 더해가고 있다”고 직격해 논란을 빚었다.

특히 임기 중 탄핵된 박 전 대통령의 호칭 논란은 정치권에서 계속 도마에 올랐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해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했을 당시, 진행자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박근혜씨’라고 칭하자 “전 대통령이라 불러주시라”며 호칭 정정을 요구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해당 사건에 대해 “역사적 평가에 따라서 호칭이 달라진다면, 문재인 대통령에게 문재인씨라고 부르는 일부 정당의 부적절한 행동 또한 합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정미 전 통합진보당 대표도 지난 2013년 집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박근혜씨’로 지칭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 대표는 당시 채동욱 전 검찰총장 사퇴와 관련한 의혹을 제기하며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검찰총장까지 잘라내는 박근혜씨가 바로 독재자 아닌가”라고 직격했다. 이에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은 “국가원수 모독”, “국가지도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갖출 줄 모르는 몰염치의 극치”라고 반발했다.

대통령뿐 아니라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호칭도 매번 논란이 됐다. 방송인 김어준씨는 지난해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건희 여사에 대해 ‘김건희씨’라는 호칭을 써 각종 질타를 받았다. 당시 김씨는 “김 여사 스스로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영부인’이라는 호칭보다 ‘대통령 배우자’라는 호칭을 원한다고 말했다”고 해명했으나, 결국 국가인권위원회 진정까지 제기되는 등 역풍에 휩싸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