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신당·무소속 출마 배제 안 해”…대구 출마설엔 “고민 안 해봐”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04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 장난’ 낌새 땐 다른 행동…총선 변수 인물은 윤석열·오세훈·김병준”
2023년 2월20일 오전 여의도의 한 공유오피스텔에서 만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가 천아용인으로 대표되는 이준석 계 후보들의 전당대회 선거 선전에 대한 의의와 향후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시사저널 이종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시사저널 이종현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신당 창당이나 무소속 출마 등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과거 유승민 사례를 보면 (공천을) 끝까지 안 주고 장난친다”며 “그런 식으로 (노원병에 대해) 장난칠 낌새가 명확하면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당 창당, 탈당, 무소속 출마도 다 가능성이 열려 있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신당, 탈당, 무소속은 거의 똑같은 것”이라며 “그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고 움직이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전 대표가 당 공천을 받지 못하고 탄압받는 모양새로 대구 동구을에 출마하는 것을 내심 노린다는 설이 있다’는 물음에 대해선 “한 번도 얘기하지 않고 한 번도 고민해보지 않은 내용”이라며 “이준석이 노원에 집중하지 않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 퍼뜨리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 전 대표는 ‘내일이 총선이라면 스코어가 어떨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국민의힘이 100석 정도, 범민주당 계열이 180석 정도 할 것”이라며 “(여야) 양쪽이 고루 인물난일 수 있는데 민주당은 지방선거, 총선에 여러 번 당선돼 서울 지역 국회의원들이 재선, 3선이 됐다. 선수 자체가 스펙이 됐다. (국민의힘은) 수도권이 참 어렵다”고 했다.

‘총선까지 변수가 될 인물 세 사람을 뽑아 달라’는 주문에 대해선 “본인이 총선을 이끌겠다고 선언하고 가는 격이니 윤석열 대통령이 변수 중 으뜸”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는) 오세훈 서울시장”이라며 “오 시장이 어떤 정책을 펼치고 적재적소에 어떤 지원을 하느냐에 따라 서울 출마 후보의 희비가 많이 갈릴 수 있다”고 했다.

또 “(세 번째는)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이라며 “혹자들이 이분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언급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