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잼버리 파행이 文정부 탓? 그걸 믿는 사람 얼마나 되겠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8.16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정부-전북도 공동 책임”…김태우 재보궐 출마엔 “국힘, 부정적 결과 염두에 둬야”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전임 문재인 정권으로 돌리는 데 대해 “국민들이 다 쳐다보고 알고 있는데 전 정권 때문에 이렇게 됐다고 해석하고 (하면) 그걸 믿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16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잼버리 파행에 대해 여당은 문재인 정부 탓이 크다고 얘기하는데 동의하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이 정부가 수립된 지가 벌써 1년 반 가까이 되어 가는데 항상 문제가 생기면 과거 정권에 미루는 것은 정치적으로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은 ‘그럼 잼버리 파행은 누구의 책임인가’라는 진행자의 물음에 “중앙정부나 전라북도 공동의 책임을 가질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내가 보기에는 중앙정부가 책임을 더 져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중앙정부에게 책임이 더 있는 건 국가 지원 행사였기 때문인가’라는 물음에 김 전 위원장은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감사원 감사라는 게 만능이 아니다”라며 “감사에서 일부 부정을 적발해서 (잼버리에 종사한 사람을) 다소 처벌하는 사태가 날지는 모르지만, 그 자체가 소위 잼버리 문제를 말끔하게 해소할 수는 없다. (잼버리 파행은) 우리 국가 이미지의 문제지, 그 내용 자체가 어떻게 세부적으로 이루어졌느냐가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또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은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오는 10월 재보궐선거 출마 여부에 대해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태우 전 구청장이 나와서 선거구를 못 한다면 그 자체로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힘의 지도부로서는 그 문제에 대해서 굉장히 심사숙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 전 위원장은 경제인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뤄진 광복절 특별사면에 대해서도 비판을 제기했다.

그는 “경제인들을 사면하면서 무슨 경제 살리기 위해 사면한 것처럼 말하더라”며 “명분으로 말할 순 있겠지만 그 사람들의 면모를 봤을 때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물들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 사람들 가지고 경제 활성화가 될 대한민국 경제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몇몇의 개인이 경제를 움직이기에는 우리나라의 경제 규모가 너무 크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