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정율성 기념사업, 당당하게 진행할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8.28 14: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율성 기념사업, 중앙정부서 먼저 시작”
지난 15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강기정 광주시장이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5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강기정 광주시장이 경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기정 광주시장은 28일 ‘정율성 기념관’ 조성 사업과 관련 “광주시가 책임을 지고 당당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출입 기자들과 차담회에서 “정율성 선생 기념사업은 중앙정부에서 먼저 시작했다”며 “(정율성 기념사업) 시작은 노태우 대통령 재임 시기인 1988년으로 서울올림픽 평화대회 추진위원회에서 정 선생의 부인인 정설송 여사를 초청해 한중우호의 상징으로 삼았던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김영삼 대통령 재임기인 1993년 문체부가 한중수교 1주년 기념으로 정율성 음악회를 열었고 1996년에는 문체부 주관 정율성 작품 발표회가 열렸다”며 “국립국악원은 그가 소장했던 자료를 기증받으면서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 양국 간 상호이해 증진과 문화교류에 이바지한 감사를 담아 부인 정설송 여사에게 감사패를 문체부 장관이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이후 2015년 박근혜 대통령은 중국 전승절 기념식에 참석, 정율성 음악이 연주되는 퍼레이드를 참관했으며 당시 언론들도 정율성 선생의 노래에 대한 많은 보도를 한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율성 선생이 우리 정부의 대중국 외교의 중요한 매개였음은 분명하다”며 “광주는 이런 기조에 발맞춰 2002년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관광사업 일환으로 기념사업을 구상했고 2005년 남구에서 시작된 정율성 국제음악제는 18년째 지속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정율성 기념사업은 2002년부터 5명의 시장이 바뀌는 동안 시민의 의견을 모아 진행해 온 사업”이라며 “광주는 그의 출생지이기에 특별히 기념사업들이 진행돼 왔다. 이는 150억을 투자한 밀양의 김원봉 의열기념공원, 123억을 투자한 통영의 윤이상 기념공원 등과 결을 같이 한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중관계가 좋을 때 장려하던 사업을 그 관계가 달라졌다고 백안시하는 것은 행정의 연속성과 업무수행 기준을 혼란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강 시장은 보훈부에 “오랜기간 동안 대한민국 정부도, 광주시민도 역사정립이 끝난 정율성 선생에 대한 논쟁으로 더 이상 국론을 분열시키지 말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특히 보훈단체와 보수단체를 부추겨 광주를 다시 이념의 잣대로 고립시키려는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