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허위 인터뷰’ 논란에…與 “대선조작” 이재명 “적반하장”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9.06 10: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예찬 “김만배와 이재명은 원팀…대선 때 민주당과 교감 있었을 것”
이재명 “조폭동원설이 진짜 선거공작”…추미애 “가짜뉴스 대표는 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지난 18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마치고 지난 18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차에 타고 있다. ⓒ연합뉴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뉴스타파 허위 인터뷰’ 의혹이 정치권을 흔드는 모양새다. 여권에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만배 씨는 원팀”이라며 이 대표 측과 사전 교감을 통해 인터뷰가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조직폭력배 동원설 등 선거공작을 해놓고 적반하장에 후안무치”라고 응수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기획을 하고 이걸 만든 사람은 김만배지만 민주당이 수동적으로 김만배와 뉴스타파의 보도를 그냥 받아서 인용한 것이 아니다”라며 “그전부터 이 대표가 이런 보도가 나올 것을 알고 있었고 나오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선대위의 모든 관계자들이 총동원돼서 SNS로 집중 공격을 퍼부은 건 사전 교감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장 최고위원은 인터뷰 의혹이 단순 가짜뉴스가 아닌 ‘대선조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사가 보도된) 대선 3일 전은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는 기간”이라며 “가짜뉴스나 허위 조작 인터뷰가 어떻게 보면 의외의 대선 결과, 접전 결과에 영향을 충분히 끼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역사를 뒤흔들려고 했던 대선 조작 개입으로 보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어 “단순히 뉴스타파의 보도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당시에 KBS와 MBC를 비롯한 공중파 뉴스에서 사흘 동안 김만배 씨의 조작 인터뷰를 집중적으로 보도했었다”며 “이틀 동안 이 대표를 포함한 민주당 선대위의 직책을 가진 주요 인사들이 60회 이상 본인의 SNS에 김만배의 허위 인터뷰를 올리면서 국민들께 알려야 된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 대표는 같은 방송(사전녹화 내용)에서 여권의 ‘대선조작’ 공세에 “국민의힘이 조직폭력배를 동원해서 나한테 조폭 자금 20억 줬다(고 했는데), 이런 게 진짜 선거 공작”이라며 “그런데 그거 (검찰이) 무혐의했다가 법원이 기소 결정했다더라. 적반하장, 후안무치 대표적 사례”라고 답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 대표의 주장에 가세했다. 그는 “뉴스타파는 진실과 공익적 차원에서 (인터뷰를) 보도한 것”이라며 “신 전 위원장, 김만배 그 녹취도 그보다 훨씬 전에 있었는데 그 검증하는 시간을 오래 가지고 그 다음에 이거는 진실과 공익적 차원에서 보도를 할 수밖에 없다고 그런 아마 회의체의 판단을 통해서 나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오히려 윤석열 정부와 검찰을 겨냥해 “검찰 파시즘이 여태까지 한 것이 다 가짜뉴스였다”며 “(가짜뉴스의) 가장 대표적인 분이 대통령이시지 않나. 바이든이라고 하시고도 날리면이라고 지금도 우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뉴스타파는 지난해 대선 3일 전에 신 전 위원장과 김씨의 대화 녹음 파일을 공개한 바 있다. 해당 대화 녹음 파일에서 김씨는 신 전 위원장에 자신이 조우형씨(천화동인 6호 실소유주로 의심)를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게 소개해줬고, 박 전 특검이 윤 대통령을 통해 사건을 해결했다고 주장했다. 대장동 의혹의 몸통이 윤 대통령이라는 것이다.

이후 심 전 위원장이 김씨와 허위 인터뷰를 진행하고 1억62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게 되자, 뉴스타파는 5일 관련 사과문을 올렸다. 다만 뉴스타파는 당시 대가가 오간 것을 확인하지 못했으며,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보도했다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