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학력 신장 이끈다” 부산 ‘공교육 인강’ 첫 선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3.09.13 09: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교 60주년 기념”…페루 해군 훈련함 부산항 입항
부산시, 전세사기 피해자 금융·주거 지원
12일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부산형 인터넷 강의’ 시범 오픈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산교육청 제공

자기주도학습 활성화를 통한 학력 신장에 나서는 부산교육청의 ‘공교육 인강’이 첫 선을 보인다.

부산교육청은 12일 사상구 구덕고등학교에서 공교육 인강 ‘부산형 인터넷 강의’ 시범 오픈 행사를 열고 이달 말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부산교육청에 따르면 그간 사교육 업체와 일부 공공 기관에서 인터넷 강의를 제공한 경우가 있었지만, 교육청에서 인터넷 강의를 직접 제작한 것은 부산이 전국 최초다.

부산교육청은 부산지역 일반고 1학년을 대상으로 강의를 운영한다. 교과는 국어와 수학, 영어, 전국연합학력평가 해설 등이다. 강사진은 부산지역 고등학교 교사들로 꾸렸다. 서류전형과 수업 실연(카메라 테스트), 면접 등 심사를 거쳐 6명을 선발했다. 

부산교육청 관계자는 “교재는 강사와 제작지원팀 교사들이 함께 개발했고, 무료로 배부한다”고 설명했다.

부산형 인강은 기존 인터넷 강의의 단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차별점을 두고 개발했다고 한다. 우선 수능시험에 대비해 문제 풀이 기술 전수에 집중된 사교육 인강과 달리 부산형 인강은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기본 개념·원리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응용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 중간·기말고사 등 내신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부산형 인강은 특히 원도심·서부산권 학생들을 중심으로 기초 학력 증진과 학력 신장에 이바지해 지역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또한 사교육비를 줄이고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해 공교육 만족도를 높이는 계기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수교 60주년 기념”…페루 해군 훈련함 부산항 입항

11일 부산항만공사를 찾은 호세 루이스 아르세 함장(좌측)이 강준석 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만공사(BPA)는 한·페루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부산항에 입항한 페루 해군 훈련함 ‘BAP 유니언호’가 14일까지 영도 국제크루즈터미널에 접안한다고 12일 밝혔다.

BAP 유니언호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군함 개방 행사와 공식 선상 리셉션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호세 루이스 아르세(Jose Luis Arce) 함장 일행은 11일 BPA를 찾았다. 호세 함장은 훈련함이 영도 국제크루즈터미널에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지원한 BPA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부산항 운영현황과 계획을 공유받았다. 

강준석 BPA 사장은 “앞으로도 항만 운영, 발전을 위해 양국간 다양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부산시, 전세사기 피해자 금융·주거 지원  

부산시가 12일부터 전세사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 임차인 지원을 위해 부산형 전세사기 피해자 금융·주거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앞서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4월 전세사기 근절과 신속한 피해지원을 위해 전세피해 실태조사와 임차인 대표 면담 등을 거쳐 ‘부산시 전세피해 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지원 방안 발표에 이어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을 위한 특별법과 부산시 주택임대차 피해예방 및 주택임대차 보호를 위한 지원조례 제정으로 피해임차인 지원에 대한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부산시가 부산형 피해임차인 지원정책을 마련해 시행되는 것이다.

이 사업의 뼈대는 전세사기피해 임차인이 어려움을 딛고 재기할 수 있도록 2년간 실질적인 주거 안정을 지원하는 것이다. 부산시는 전세사기 피해 확산에 따라 피해임차인에 대한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우선적으로 예비비 14억 원을 편성해 지원비를 확보했다.

지원 대상은 특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 전세사기피해지원위원회로부터 전세사기피해자 또는 전세사기피해자 등으로 결정받은 피해 임차인이다. 지원내용은 △전세피해 임차인 버팀목 전세대출 이자 지원 △전세피해 임차인 민간주택 월세 한시 지원 △이주비 지원 등 총 세 가지다.  

지원 신청은 12일부터 시청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접수하지 못하면 시청 1층 부산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대면으로도 가능하다. 부산시는 한시법인 특별법이 끝나는 오는 2025년 5월까지 전세사기피해자 등으로 결정된 세대에게 시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사업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전세피해 지원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피해임차인들이 주거 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며 “시민 여러분들 께서는 전세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 체결 시 한 번 더 꼼꼼히 확인하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