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진 전경련 회장, 첫 대외 행보는 폴란드…“韓 미래산업의 기회의 땅”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9.15 15: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의 다포스포럼 ‘크리니차 포럼’에 경제사절단장으로 참석
“‘원팀 코리아’ 정신으로 정부에 힘을 보태겠다”
류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이 14일(현지 시각) 폴란드 동남부 크리니차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류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이 14일(현지 시각) 폴란드 동남부 크리니차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류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취임 이후 첫 공식 국제행사로 폴란드를 찾았다. 류 회장은 폴란드 크리니차 포럼 참석차 민관 합동 한국사절단을 이끌고 폴란드를 방문해 방산, 원전 등 우리 기업들의 활동을 지원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3~15일(현지 시각) 폴란드 크리니차 포럼 참석차 민관 합동 한국사절단을 파견했다. 경제계가 폴란드를 찾은 것은 지난 7월 윤석열 대통령 폴란드 경제사절단 이후 두 달 만이다.

‘크리니차 포럼’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명예 후원하는 국제회의로, 동부의 다보스포럼이라 불린다. 올해 포럼에는 지난 7월 윤 대통령 순방 당시 폴란드 대통령이 한국을 특별 게스트로 초청하면서 대규모 사절단이 마련됐다.

이번 민관 경제사절단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포함한 정부 관계자와 20개사의 민간 경제인으로 구성됐다. 민간 경제사절단에는 류 회장을 단장으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이방수 LG에너지솔루션 사장, 안원형 LS 사장 등이 참여했다.

이번 사절단은 류 회장 취임 이후 첫 공식 해외 행보다. 앞서 그는 취임 당시 전경련을 글로벌 싱크탱크 경제단체로 도약하겠다는 약속을 발표한 바 있다.

류 회장은 지난 14일 국무총리 초청 사절단 조찬 간담회를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해 한국의 폴란드 투자액은 9억700만 달러로 10년 전 대비 무려 36배가 늘었다"며 "한국의 미래산업인 2차 전지, 방위산업, 원전 및 인프라 산업의 발전을 위해 폴란드는 양과 질 모든 면에서 기회의 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기업인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민관합동 사절단과 같은 프로젝트에 전경련도 적극 동참해 ‘원팀 코리아’ 정신으로 정부에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이후 류 회장은 주요 경제인들과 함께 두다 폴란드 대통령 및 기타나스 나우세다 리투아니아 대통령 면담에 함께했다.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한국 기업인을 위해 특별히 마련한 ‘한-폴 기업인 리셉션’에도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