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못 들어가던 가파도서 ‘드론 택배 서비스’ 국내 첫 시도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9.18 1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행안부·제주도, 21일 드론실증도시 사업 개시
세계 최초 LTE망 이용한 드론식별관리시스템 구축
가파도 드론 배송 절차 모식도 ⓒ국토부 제공
가파도 드론 배송 절차 모식도 ⓒ국토부 제공

제주도 남단에 위치한 섬 가파도에서 '드론 택배 서비스'가 국내 최초로 시작된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1일부터 제주도 남단 가파도에 드론 택배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첫 배송은 우선 사전 주문한 택배 4점을 상모리에서 가파도 선착장 드론 배송거점으로 통합 배송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제주 서남부 운진항에서 4.5㎞ 떨어진 가파도는 약 70가구, 220여명이 거주하는 작은 섬이다. 가파도에는 상점 등이 없고 택배 서비스도 운영되지 않아 주민들이 생필품을 사기 위해 배를 타고 제주도로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가파도를 지난 3월 '2023년 드론실증도시(제주도)' 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관련 부처 및 드론 기업, 물류업체 등과 '드론택배 상용화 추진단'을 구성해 관련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에서 국토부는 세계 최초로 이동통신망(LTE)을 이용한 네트워크 방식으로 드론을 식별하고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드론식별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행안부는 가파도에 위치정보시스템(GPS) 좌표를 포함한 주소 체계를 부여하고 드론 배달점 14곳을 지정했다. 제주도는 본섬 상모리와 가파도 선착장에 2곳의 드론 배송거점을 설치하는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첫 배송 예정인 택배는 각각 4대의 소형 드론(3㎏ 이내)에 실어 물품을 받을 가구의 집 마당으로 동시 배송한다. 드론들은 사전 구축된 드론 배송 비행로를 따라 자동 비행하며, 집 마당 2∼3m 상공에서 택배물을 수취망에 떨어트리고 귀환한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가파도 드론택배 연말까지 제시할 드론 배송 표준모델의 주요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고 검증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드론 배송 확대와 본격적인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제도를 지속 정비하고 지자체 및 관련 업계와도 적극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