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뉴욕서 이재명 체포동의안 재가…한전 사장에 김동철 임명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19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총회 참석차 방문한 뉴욕서 재가…방문규 산업장관 내일 임명
제78차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려 영접객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78차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려 영접객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요구서를 재가했다.

19일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백현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대표 체포동의요구서를 뉴욕 현지에서 재가했다.

전날 검찰은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체포동의요구서를 검찰에 송부했다.

법무부가 국회에 체포동의를 요청하면 국회의장은 국회법에 따라 처음 개의하는 본회의에서 이를 보고하고, 보고된 때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에 부쳐야 한다.

이에 따라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이르면 이날 국회에 접수된 뒤 20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오는 21일 표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김동철 전 국회의원을 제22대 한국전력 사장으로 임명하는 임명안도 재가했다. 김 사장의 임기는 3년이다.

윤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특별고문을 지낸 김 사장은 1961년 한전 주식회사 발족 후 62년 만에 첫 정치인 출신 최고경영자(CEO)다.

윤 대통령은 오는 20일(한국 시각)에는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