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신세계 백화점 확장이전 사업 ‘급물살’ 탄다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5 14: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시장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 10월 마무리”
“개문발차…상생 협의하면서 인허가 절차 동시 진행”

광주시가 ‘시유지 특혜 논란’이 일었던 광주 신세계백화점 확장·이전과 관련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10월에 완료할 예정이어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가 광주신세계, 금호월드와 3자협의체 구성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확장·이전 사업이 속도를 내게 된 것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5일 신세계 백화점 확장 이전과 관련해 “3자 협의체를 통한 상생 협의를 진행하면서 다음 달 중순 정도까지 도시계획·건축 공동위원회를 열어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 시장이 정치권에서 쓰는 개문발차(開門發車) 개념으로 설명하며 광주시, 신세계, 금호월드 관리단 등 3자 협의체 간 상생 협의를 진행하는 동시에 도시 건축 등 인허가 절차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22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광주시
강기정 광주시장이 22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광주시

강 시장은 이날 출입 기자들과 차담회에서 “광주시는 도시개발 사업에 대해 공정성, 투명성, 신속성의 3대 원칙을 제시한 바 있다”며 “신세계 백화점 확장 이전 문제도 이 원칙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과거에는 상생 협의가 완료돼야만 인허가가 진행됐는데 (복합쇼핑몰 건립 무산 당시) 상생 논의가 종료되지 않아서 인허가 절차가 한발짝도 못 나간 경험이 있다”며 “다행히 3자 모두 상생 협의에 흔쾌히 동의하고 있어 인허가의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11월 신세계 측에서 지구단위계획 주민 제안서를 제출한 뒤 시간이 흘렀고 앞으로 교통영향평가, 건축·경관 심의도 남아 있어 행정절차를 마냥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 시장은 개문발차의 배경을 설명했다.

광주신세계는 지난해 11월 지구단위계획 주민제안서를 광주시에 제출했다. 해당 제안서에는 현 백화점 옆 이마트 부지와 현재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옛 모델하우스부지를 합쳐 ‘아트 앤 컬처 파크’를 건립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그러나 이마트와 주차장 부지의 통합 개발을 위해 이마트 부지 옆 광주시 소유 도로의 선형 변경을 제안해 특혜 논란을 불렀다. 

특혜 논란의 핵심은 83m 길이의 광주시 도로를 사업 부지로 편입하는 대신 117m 길이의 대체도로를 개설해 ‘ㄱ자’ 형태로 제공하고, 광천동 일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광천사거리에 지하차도를 설치한다는 것이 그 골자였다.

이에 상인들은 그동안 문제의 이마트 광주점과 건너편 모델하우스 부지 사이 시 소유 도로를 백화점 신축 부지로 편입하는 데 반대하며 보행과 차량 통행이 가능한 보차혼용통로 개설을 요구해왔으나 신세계 측은 난색을 보였다. 

광주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 ⓒ신세계그룹
광주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조감도 ⓒ신세계그룹

이에 광주시가 어떤 행정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렸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3월 말 기존 백화점의 구체적인 활용방안 제시, 지하차도 기부채납, 인근 금호월드 포함 주변 민원 적극 해소 등 모두 9개 조건을 내걸어 입안에 동의했다. 이후 지구단위계획 입안 과정에서 시는 교통성 평가가 미흡하다는 부서 의견에 따라 신세계 측에 보완 요구를 했다. 

시유지 특혜 논란 때문에 교착상태에 빠졌던 이 사업은 이마트 인근 도로 폐지를 반대하던 상인들이 3자 협의체 구성 등 제시하면서 협상에 물꼬가 트였다. 금호월드 관리단은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어 상인들의 요구 사항을 논의했다. 

금호월드 상인들은 금호월드 건물 매입, 건물 공동 재개발, 금호월드-광주시-광주신세계 3자 협의체 구성 등을 광주신세계 측에 공식 제안했다. 상인들이 보차혼용통로 요구 대신 새로운 제안과 함께 처음으로 공식 협상 의사를 밝힌 셈이다.

시는 조만간 도로·경관·교통 등 관계 부서, 자치구 협의를 거쳐 사측의 조치계획을 반영해 심의안을 만들 예정이다. 심의안이 완성되면 가장 핵심적인 행정 절차인 도시·건축 공동위원회 심의를 받게 된다.

지난해 8월 9000억원 규모의 ‘신세계 아트 앤 컬처 파크’ 확장 계획을 발표한 후 1년 넘게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사업이 진전을 보일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