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엑스포 유치에 진심 박형준 시장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7 22: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법정 환경교육도시 지정…3년간 행정적 지원
부산시, 하수관로·맨홀 준설 통합관리 나선다
박형준(왼쪽) 부산시장이 26일 시청에서 페이터 반 더 플리트(Peter van der Vliet) 주한네덜란드대사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박형준 부산시장이 연이어 각국 인사들을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지지를 당부했다. 한달 여 앞으로 다가온 개최지 결정일까지 총력울 기울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 시장은 26일 오후 시청에서 페이터 반 더 플리트(Peter van der Vliet) 주한네덜란드대사(대사)를 만나 부산-네덜란드 간 상호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면서 “서유럽 최초 엑스포 부산 유치 지지를 전한 네덜란드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대사의 부임을 축하했다. 그는 “부산 방문을 환영한다. 지난 9월 부산국제건축제 연계 행사를 개최하면서 부산을 다녀가셨다고 들었다”며 “바쁜 일정으로 당시 뵙지 못해 아쉬웠는데 부산에 다시 방문해주셔서 기쁘다”며 환영인사를 전했다. 

박 시장은 또 “부산국제건축제에서 네덜란드 건축가 위니 마스(Winy Mass)씨와 이야기를 나눴다”며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철학으로 건축을 하는 그의 생각은 행복한 도시로 만들고자 하는 부산시의 지향점에 중요하다. 부산의 도시계획에서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대사는 “이번이 두 번째 부산방문이지만 앞으로 자주 찾을 것 같다. 로테르담항과 부산항이 1985년 자매항 결연을 맺은 이후 지속적인 교류를 해오고 있음을 알고 있다”면서 “그 외에도 스마트시티, 도시계획, 재생에너지, 해양․조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산과 협력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시장님께서 네덜란드에 방문하신다면 부산-네덜란드의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페이터 반 더 플리트 대사는 직접 만든 응원배너와 함께 엑스포 유치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장은 전날에도 시청에서 쩐 뚜언 아잉(Tran Tuan Anh) 베트남 공산당 중앙 경제위원회 위원장(위원장)을 만나 “오는 11월28일 개최도시가 결정되는 만큼 부산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계속적인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박 시장은 위원장과 함께 온 베트남 정부 대표단의 방문을 환영하며 “베트남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많은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고 부산도 신발기업을 비롯 다양한 기업이 진출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상황”이라며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중앙과 지방 정부 간 활발한 경제 교류를 위해 함께 힘써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쩐 뚜언 아잉 위원장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격상 후 한국과는 무역·투자 등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라고 생각한다. 양국 간 신뢰를 강화해 장·단기적 교류 관계가 개선되길 기대하며 관광, 정보 기술(IT) 기술 분야는 물론 해양 연구·조사 사업 발굴 등 부산과의 협력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 부산시, 법정 환경교육도시 지정…3년간 행정적 지원

부산시는 환경부의 2023년 법정 환경교육도시 신규 지정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역 중심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 기반, 협력, 교육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여건을 갖추고 있는 지자체를 ‘법정 환경교육도시’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2020년 전국 최초로 환경부의 시범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되면서 시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환경교육 받을 수 있는 권리 실현을 목표로 시범기간인 3년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번 공모에는 시범 환경교육도시인 부산과 충남을 포함 총 5개 광역지자체가 도전했는데, 치열한 경쟁 끝에 부산시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최종 선정됐다. 부산시가 시범 환경교육도시로서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마련한 계획과 추진실적, 환경교육 추진 기반이 우수했던 점이 이번 공모 최종 선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공모 선정에 따라 부산시는 내년부터 3년간 환경부의 행정적 지원을 받아 지역 내 시민참여형 환경교육 시행, 환경교육 주체들의 소통·협력 기반 강화, 전 시민 환경교육을 위한 부산환경체험교육관 조성 등 지역 환경교육 활성화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특히 환경교육 주체 간 소통·협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에 앞장서고, 시민 환경학습권을 보장해 일상 속 환경보전을 실천할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사회 전환을 위해 시민들의 의식 변화와 행동이 중요한 만큼, 법정 환경교육도시로서 환경교육의 일상화, 체계화된 환경교육에 앞장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부산시, 하수관로·맨홀 준설 통합관리 나선다

부산시는 그간 행정구역별로 구·군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던 합류식 하수관로·맨홀 준설업무를 통합관리하겠다고 27일 밝혔다.

그간 구·군에서 산발적으로 해오던 준설업무에 대한 체계성을 확립하기 위해 이번 통합관리를 마련했다. 매년 하는 관행적 업무에서 하수관로·맨홀 준설의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질적 업무로 탈바꿈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는 우선 침수이력이 있는 대도심 저지대와 하천으로 유입되는 하수관로를 우선 준설대상지로 선정하고, 준설이력을 관리해 준설업무 체계를 명확히 한다. 준설업무 추진 시 구·군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준설토 폐기물처리를 앞으로 민간위탁처리가 아닌 시가 운영하는 준설물감량화시설에서 직접 처리한다. 준설비용의 약 25%를 차지하는 준설토 처리를 시가 직접 해결함으로써 절감된 구·군의 예산은 준설공사에 재투자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준설물감량화시설은 준설토를 세척해 재활용이 가능한 골재와 쓰레기를 분리하는 시설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세척수는 강변하수처리시설로 연계해 처리한다. 물기가 많은 준설토는 건조 후 처리해야 하나, 악취와 해충발생 등으로 토사 건조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워 민간업체에서도 준설토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가 강변하수처리시설 여유 부지에 준설물감량화시설을 설치한 것이다.

부산시는 준설실적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준설차 및 노면살수차 유지관리의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구·군의 적극적인 준설공사를 유도하기 위해서다. 또 구·군 준설실적에 따라 연말에 인센티브를 지원할 예정이다. 하수관로 준설 시 사용되는 준설차와 우천 시 하천에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면 상 먼지를 청소할 수 있는 노면살수차량의 유지관리비도 지원한다.

부산시는 주요 도심 복개하천 19곳을 대상으로 하수악취 저감 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향후 구·군과 협업해 소하천, 구거 등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하천수질개선과 함께 악취문제까지 해결한다는 취지다.

최근 재난성 호우 증가로 상향된 방재성능목표 충족을 위해 하수관로 단면 확대가 필요하지만, 대규모 예산투입과 적기 시행의 한계로 기존관로 준설을 통한 통수능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간 구·군에서는 악취 등 민원발생지역을 위주로 준설사업을 시행해와 사업실적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가 우선 준설지역을 선정하고 준설이력을 매년 관리하고자 한다고 부산시는 전했다.

부산시는 부서장 회의 등을 통해 구·군 의견을 수렴한 후 준설대상지 우선순위 지정, 준설시기 및 관리의 실질적 방안을 명기한 통합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연내 배포할 예정이다.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